고혈압과 마찬가지로 경각심 갖고 예방해야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수축기혈압(최고혈압)이 100mmHg 미만으로 낮은 노인은 정상 혈압보다 순환기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2배 이상 높았다.

오희철 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와 이상욱 가톨릭관동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인천시 강화군에 사는 55세 이상 농촌 주민 6300여명을 1985~2008년까지 약 24년간 추적조사해 저혈압과 순환기질환간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연구결과 수축기 혈압이 100mmHg 미만으로 저혈압 상태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정상혈압(수축기혈압 100~119mmHg)을 가진 노인에 비해 뇌졸중과 허혈성심장질환 등의 순환기질환 사망위험이 2.1배 높았다.

수축기 혈압이 90mmHg 미만으로 더 낮은 경우에는 정상혈압군에 비해 순환기질환 사망위험이 2.9배나 상승했다.

반면 55~64세 연령층에서는 저혈압과 순환기질환 사망위험에 이런 관련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일시적으로 수축기혈압이 20mmHg 이상 또는 이완기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는 '기립성 저혈압'은 저혈압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상욱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고혈압이 순환기질환의 발생과 사망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잘 인식되는 반면 저혈압은 질병과 사망의 위험요인으로 잘 간주되지 않는다"며 "저혈압 판정을 받은 노인은 고혈압이 아니라고 안심할 게 아니라, 고혈압이 있는 경우와 비슷하게 경각심을 갖고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중증 순환기 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양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의학(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