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중 무려 8개 제품에서 HVP 들어가

자료화면. 출처 = 채널A 방송캡처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MSG 무첨가 식품 일부에서 과다 섭취할 경우 건강에 유해한 대체첨가물이 발견됐다. 무첨가 마케팅을 표방한 소비자 눈속임이었던 것이다.

사단법인 소비자와함께(한국미래소비자포럼)는 19일 열린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시중에서 판매중인 MSG 무첨가 가공식품 12개를 한국식품연구소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12개 중 무려 8개 제품에서 HVP(식물성 단백질 가수분해물)가 들어간 사실이 밝혀졌다. 무첨가를 표방하면서 소비자가 잘 인지하지 못하는 대체첨가물이 사용된 것이다.

HVP는 콩이나 옥수수 등 식물성 단백질을 산으로 가수분해해 얻는 아미노산액이다. 국물이나 면류에 감칠맛을 내는데 많이 사용된다. HVP는 식품 첨가물이 아닌 식품의 원료 중 하나로 분류된다.

전문가들은 HVP 안에 있는 MCPD(모노클로로프로판디올)라는 물질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생식기능 장애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소비자들은 MSG 무첨가 마케팅에 대해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소비자와함께가 지난해 7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10명 중 7명 이상(75%)이 'MSG 무첨가 표시가 있는 제품에 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박병희 소비자와함께 대표는 "'MSG 무첨가'를 강조한 제품은 감칠맛을 내는 성분을 넣지 않았다는 것과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