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과 지하연구시설 추진 사실 밝혀지며 시민단체 반발 커져

▲ 고리원자력발전소 = 출처 플리커(@OneTheHuman)

 

[환경TV뉴스] 권소망 기자 = SK건설이 경상북도 울진군에 사용후핵연료 처분 지하연구시설(URL, Underground Research Laboratory)을 제안한 것이 밝혀지면서 시민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23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형식적인 토론만 진행하고 있는 사이, 민간 기업은 지자체를 직접 만나 사용후핵연료 처분을 위한 지하연구시설 건설을 제안한 상황을 납득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SK건설이 제안한 지하연구시설은 지하심층 암반 특성변화와 지하수 유동 등을 연구하기 위해 지하 500m 깊이에 구축하는 시설이다. 모두 6750억원을 들여 울진군 평해읍과 후포면, 원남면, 죽변면 일원에 추진 중이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지하연구시설은 그 자체로 사용후핵연료 처분장으로 전용될 수는 없지만, 일본 사례 등을 봤을 때 지질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사용후핵연료를 얼마든지 그곳에 처분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들은 수익을 거두기 힘들고 수요처가 단일한 지하연구시설 사업에 민간기업이 나서는 것이 이해가지 않는다며 사실상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매우 형식적으로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진행되는 지금, 울진 지하연구시설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고 투명한 해명과 모든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ksm@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