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 '시장-다시살림-프로젝트' 발표

▲ 제공 서울시

 

서울시가 시장 내 관광 코스를 개발하고 장인점포 브랜드화 등을 통해 전통시장을 한류 관광 명소로 키우기로 했다. 

시는 19일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 '시장-다시살림-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시장을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활기찬 지역 경제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릉(도심권)과 영천(서북권), 신창(동북권), 신원(서남권), 길동(동남권) 5개 시장을 서울시 내 전통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권역별 선도시장으로 선정하고 2016년까지 각 시장의 상인회와 자치구, 지역주민과 함께 '서울형 신(新)시장'으로 육성키로했다.

과거 전통시장 지원정책이 관 주도로 진행돼 지역경제와 분리된 채 시장 자체에 대해서만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전통시장과 마을기업, 협동조합까지 함께 참여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시장의 콘셉트을 정하고 발전 밑그림을 그려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테면 협동조합·마을기업의 청년 상인을 시장 안으로 유입해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경영과 마케팅, 문화기획 등 분야별 전통시장 매니저를 4배 이상 확대해 시장마다 필요한 전략 수립을 전문적으로 돕게 할 계획이다.

또 각 나라마다 전통시장에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머무는 만큼, 시장과 장인의 숨은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화하고 장인점포는 브랜드화 하는 것과 함께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방법 등으로 전통시장을 관광 명소로 만들 예정이다.

더불어 티머니형 신용카드 도입을 검토하는 등 결재환경의 간편화를 추진하고, 전통시장의 고질적 문제였던 불친절·불결·불신 문제 해소를 위해 가격·원산지 표시제 정착을 유도한다. 또 체계적인 정기위생검사 등도 추진해 소비자와 상인 모두가 반기는 실질적 변화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한편 시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약 64%가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지역민의 접근성은 높으나 대형마트나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 등 유통업체 영향권에 있는데다 소비자트렌드에 뒤떨어진 운영과 시설노후, 고객서비스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와 상인들이 공동 협약을 한 이번 정책은 실질적으로 상인을 살리고, 시장을 살리고, 지역을 살리는 정책이 될 것"이라며, "먼저 5개 시장을 통해 시장 성공시대를 만들고, 그 모범사례를 전체 전통시장으로 확산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les2013@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