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12일 아르헨티나서 '한-아르헨티나 산림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등 남미 ABC 국가와 산림협력 체계 구축 마무리

▲ 12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르 아이레스에서 '한-아르헨티나 산림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이 열린 가운데 신원섭 산림청장(가운데)이 노베르토 구스타보 야후아 아르헨티나 농축수산부 장관(오른쪽)과 협약서에 서명 후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첫번째는 한병길 아르헨티나 대사 = 제공 산림청

 

우리 정부가 지난해 브라질(Brazil), 칠레(Chile)에 이어 올해에는 아르헨티나(Argentina)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산림분야에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이로써 남미 ABC(Argentina, Brazil, Chile) 3국과의 산림협력체계 구축이 마무리됨에 따라 남미와의 산림협력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산림청은 12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아르헨티나 농축수산부와 '한-아르헨티나 산림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양 국은 ▲산림자원 개발 및 투자 촉진 ▲생물유전자원 상호 교환  ▲사막화방지를 위한 조림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르헨티나는 우리나라의 5배에 달하는 3300만ha의 산림을 보유하고 있고,  총 입목축적(묘목의 밀도)은 18억2600만㎥에 달한다. 또 인건비와 토지가격이 저렴하고 목재생장률이 높아 해외조림투자의 경제성이 높은 국가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이번 MOU 체결로 인해 산림청이 중점 추진하는 중남미 국가들과의 산림협력 사업에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과 관련해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도록 후속 조치를 실행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