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물배출율 9%…세계 최초 원심분리배출형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상용화 임박

▲ 스핀즈 음식물처리기(SPZ-3000D) = 제공 스핀즈이노베이션

 

환경가전 전문기업 스핀즈이노베이션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원심분리배출형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스핀즈(SPINZ)'가 환경부 인증시험에서 고형물배출율 9%를 기록하며 업계최고성적으로 심사 통과하며 친환경 제품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 측은 환경부 인증시험 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로부터 자사의 스핀즈 고급형과 표준형 제품에 대한 시험결과 각각 고형물배출율 9.8%와 10.2%를 통보 받았다고 전했다.
 
6월 현재 66개 인증제품의고형물배출평균은 17.1%, 그간 최고는 12.2%다. 
 
현행 환경부 인증기준은 싱크대일체형으로 분쇄된 음식물찌꺼기가 고형물 기준 80% 이상 회수되거나 20% 미만으로 배출되는 제품만 판매를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고형물배출율 10% 벽을 깨기 어렵다는 세간의주장이 퇴색된 반면 환경부의 음식물처리기 인증기준 강화 목소리는 힘을 얻게 됐다. 
 
실제로 올해부터 음식물쓰레기종량제 전면시행으로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관심이 늘자 일부 업체들이 불법 디스포저(오물분쇄기)에 거름망 등 편법장치를 달고 인증심사를 통과한 후 거름망을 떼어내고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문제가 제기돼왔다.
 
박노형 스핀즈이노베이션 대표는 "이번 결과는 5년간의 R&D 노력이 빚은 쾌거로 음식물처리기 시장의 기술혁신에기준점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통해 업계와 소비자, 환경정책 삼박자가 어우러져 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 순환 구조로 정착해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핀즈 음식물처리기는 이달 초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을 통해 첫 공개되면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며 블루칩으로 부상했다. 
 
이번 환경부 인증으로 판매가 공식화돼 다음달 인터파크HM을 통한 유통과 판매에 귀추가 주목된다.

mhlove@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