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CES 2024 미디어데이 개최…미래 비전 발표
수소 사회 전환 앞당길 ‘수소 솔루션’, SF와 AI 중심 혁신 전략 제시

8일(현지시간)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발표한 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그린포스트코리아
8일(현지시간)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발표한 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가 현대차그룹의 밸류 체인을 기반으로 완성될 수소 에너지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기반의 대전환이 세상에 불러올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와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밝혔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현대차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다.

현대차 브랜드 비전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 아래, 기술의 물리적 효용가치를 넘어 ‘자유, 평등, 안전’의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제공해 편안하고 평화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진보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AI)의 활용으로 다양한 제약으로부터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수소에너지를 통한 환경오염 저감과 동시에 에너지 사용의 평등한 기회로 사회를 화합하겠다는 취지를 밝혔다. 이는 CES 2024 현대차 주제 ‘Ease every way’에 함축적으로 반영돼 있다.

현대차의 미래 청사진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으로 구체화된다.

우선 현대차는 수소벨류체인 사업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는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HTWO Grid솔루션으로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함으로써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을 비롯해 생활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육해공의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해 수소에너지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수소 솔루션과 함께 현대차는 그룹의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이 목표로하는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임 없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가장 최적화되고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SDV를 통해 ‘소프트 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SDV와 플릿(fleet, 운송·물류·유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와 접목해 다양한 이동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은 “현대차에게 진보란, 인류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긍정 영향으로 평가된다”며 “이번 CES 2024 현대차 주제인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지만,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CES 2024 기간 동안, 2022년 대비 3배 넓어진 2006m2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이 만들어갈 보다 편안한 ‘인간 중심’의 미래에 대한 전시를 선보일 방침이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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