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최첨단 기술로 변화하는 ‘일상 속 자율주행’ 테크 쇼' 전시
최고 혁신상 파키 현장 시연 비롯 비틀, 타이어 싱크 등 공개

CES 2024에 공동 부스를 꾸리고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는 HL만도와 HL클레무브.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CES 2024에 공동 부스를 꾸리고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는 HL만도와 HL클레무브.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HL그룹의 EV 솔루션 전문기업 HL만도와 자율주행 전문기업 HL클레무브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일원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4’에 공동 참가해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

양 사는 이번 행사에서 CES 주제 ‘이동하는 모든 것에 대한 상상력(Imagine Every Move)’을 CES 혁신 어워드 수상 제품과 함께 일상 속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펼쳐보일 예정이다.

양사는 오픈 스테이지 형태의 부스를 조성하고, 부스 정면에 설치한 대형 LED 스크린(폭 10m, 높이 4.5m)을 통해 양사의 현재와 미래가 담긴 CES 스토리 영상을 상영한다.

CES 혁신 어워드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HL만도의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CES 혁신 어워드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HL만도의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또 HL만도는 최고 혁신상에 빛나는 ‘파키(Parkie)’를 선보인다.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주차 로봇 ‘파키’는 장애물, 주행로, 번호판 인식은 물론, 주차 차량의 크기, 무게, 형태 등을 스스로 감지하고 판단하는 첨단 발렛 주차 로봇이다. 파키는 기계식 주차 대비 최대 30% 주차 면적 축소가 가능하며, 약 20%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HL만도는 ‘일상 속 자율주행’을 위해 파키 시연 공간을 부스 내에 마련하고, 자체 제작 모듈카와 파키 두 대를 배치했다.

HL만도가 첫 선을 보이는 마이코사(MiCOSA) 역시 주목할 만하다. 로봇과 함께 모빌리티 시장에 당당히 도전하는 마이코사는 데이터 기반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HL만도 부스에서 만날 수 있다.

HL클레무브의 포터블 레이더 비틀.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HL클레무브의 포터블 레이더 비틀. (사진=HL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HL클레무브는 ‘비틀(Beetle)’을 선보인다. 비틀은 내 손안의 레이더로, 이번 CES 출품을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s, Accessories & Apps), 스마트시티(Smart Cities) 등 2개 분야의 어워드를 수상했다.

에어팟만한 크기의 비틀은 최대 20m의 감지 거리 자랑하는 비틀은 자전거, 휠체어 등 다양한 소형 모빌리티에 장착, 디바이스와 연동해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비틀의 실시간 감지 반응으로 돌발 상황을 직감할 수 있다.

또 HL클레무브는 ‘타이어 싱크(Tire Sync)’로 또 다른 혁신상도 수상했다. 타이어 싱크는 타이어 마모와 온도 감지를 넘어 차체 하중, 노면 상태 등을 인지할 수 있다. 블랙아이스, 포트홀과 같은 도로 위 위험 요소를 감지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HL클레무브는 당 제품의 상용화를 위해 굴지의 글로벌 타이어 업체와 공동 검토 중이다. 이 밖에도, HL클레무브는 고성능 레이더, 고해상도 카메라,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하이퍼포먼스컴퓨터(HPC)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토털 솔루션을 선보인다.

한편, HL만도와 HL클레무브는 CES 기간 중 HL만도의 마이코사 관련 협약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