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정착하기 좋은 영월' 위해 다양한 사업 펼쳐…청년 인구 증가세
주민과 청년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문화도시'…활력 넘치는 도시 만든다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기업만의 단어는 아니다. 지역사회는 인구감소 및 고령화와 이촌향도 등 인구의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인구소멸이라는 위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탈피하고자 기초지방자치단체들은 각자만의 지속가능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자체의 전략과 성과를 조명해 본다.【편집자 주】 

청정영월 프로젝트를 통해 '2023 청년친화헌정대상'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 영월군. 사진은 종합대상을 수상하고 있는 최명서 영월군수(오른쪽).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청정영월 프로젝트를 통해 '2023 청년친화헌정대상'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 영월군. 사진은 종합대상을 수상하고 있는 최명서 영월군수(오른쪽).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영월군이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 지역소멸 위기 타파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영월군은 청년들의 정주환경, 창업 등 일자리와 여유있는 삶을 지원하기 위한 청정프로젝트를 통해 청년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월군은 문화도시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폐광지역라는 이미지를 탈피함과 동시에 귀농·귀촌한 문화·예술 인력과 지역문화를 키우고 군민의 문화생활을 제고해 매력적인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청년 정책에 진심인 영월군…지역소멸과 고령화 막는다

‘청년이 희망이다’ 이는 민선 7기부터 이어온 강원도 영월군의 군정 슬로건이다. 민선 7기 영월군수로 선출된 최명서 군수는 ‘청정영월(청년이 정착하기 좋은 영월)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인구 유입에 집중하고 있다.

강원도에 위치한 영월군은 인구 약 3만7000명의 소도시다. 영월군은 과거 석탄을 기반으로 한 광공업 도시였으나 광공업이 쇠락하면서 인구감소, 고령화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청정영월 프로젝트’인 셈이다.

2019년부터 시작된 청정영월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지역형 콘텐츠 개발과 지역을 잘 알고 응원하는 청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영월군은 특히 2021년 4월 프로젝트 전담조직인 영월군 청년사업단을 개소하고, 청년정책전문관을 배치해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해 나갔다.

특히 영월군은 크게 ▲만족이 있는 정주환경 조성 ▲성장하는 인재 육성 ▲여유가 있는 청년의 삶 보장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영월군은 만족이 있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청년 행복주택을 건립하고, 청년 창업 활성화 구간인 ‘청정 밸리’를 조성했다. 이와 함께 청년 월세지원, 청년 가구 이사 지원 등을 펼치고 있다. 청년층에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주거 문제 해결을 통해 유입을 유도하는 사업들이다.

‘성장하는 청년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청년 일자리 지원, 청년 창업 지원, 비즈니스 스쿨 운영, 레지던스 인 영월, 영월 창업허브, 청년 창업 상상허브, 청년장기근속수당 등을 운영해 지역 청년은 물론 타 지역 청년의 생활인구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영월군은 ‘여유가 있는 청년의 삶 보장’을 위해 소규모 네트워킹 활성화, 명사 초청 토크콘서트, 힐링캠프, 창업자 네트워킹, 맞춤형 청년 강좌, 청년의 날 행사 등 다양한 소통 네트워크와 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1년 이후 청년 인구 감소가 둔화되고, 39세 이하 인구가 소폭 반등하는 등 영월군이 가지고 있던 인구감소, 고령화 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영월군은 지난 ‘2022년 지자체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국무총리 상을 수상했으며, ‘2023년 청년친화헌정대상’에서도 청년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 공로로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최명서 영월 군수는 “청년 정책 선도 지자체로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청년의 삶 전 영역을 아우르는 청년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청정영월'에 '문화도시' 더한다…지역민 참여로 지역 소멸 예방

지역주민과 귀농귀촌한 청년 예술가들과 민관협업을 통해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영월군. 사진은 영월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문화영월 반상회' 발대식.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지역주민과 귀농귀촌한 청년 예술가들과 민관협업을 통해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영월군. 사진은 영월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문화영월 반상회' 발대식.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이처럼 청정영월 프로젝트로 청년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있는 영월군은 ‘문화도시’로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또 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월군은 지난 2022년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됐다. 문화도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다.

민선 7기 1주년을 맞아 ‘문화도시 도전’을 선언한 최명서 군수는 2022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제4차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받는 데 성공했다.

영월군은 문화도시로 지정된 지자체 중 가장 인구가 적은 지자체다. 영월군 문화도시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역의 문화 정책을 강화해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것에 있다. 특히 영월군은 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서 벗어나 영월군으로 귀농·귀촌한 청년 예술가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주민 참여를 사업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영월군은 문화도시사업을 통해 폐광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창출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도시를 위한 협업 거버넌스 조성,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 위기 극복이라는 다양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영월군은 문화도시 사업과 관련해 지역 내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보 공유를 위해 지역주민, 민간분야, 행정주체가 참여하는 다수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조직 체계를 확대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왔다.

특히 96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영월문화도시 시민추진단 ‘문화영월 반상회’를 구축해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시민들이 목소를 제안하고 있다. 총 12개 분과로 구성된 문화영월 반상회는 각 분과별 특성에 부합하는 실천 의제와 과제를 발굴하고, 분과 간 네트워킹 및 협업을 통해 문화도시 영월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영월군 주민들은 주민 주도의 사업 참여 예산제 ‘주민 제안 뒤로 백(100%)써’, 각 마을의 특성에 맞는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우리동네 문화충전소’ 등으로 영월군의 문화도시 사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층 및 예술인들이 자율적으로 문화활동을 추진함으로써 문화 발굴 주체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재용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난 7월 세계지방자치동향을 통해 “영월군의 문화도시사업은 지역주민의 정책 참여 및 다양한 주체들 간 협업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해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방안으로의 성과 창출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최명서 영월영군수는 “영월의 자원을 고도화하고, 사람·문화·산업·환경적 가치를 높여 폐광이라는 도시 이미지를 벗고 지역소멸의 위기를 문화로 극복한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강소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