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KBCSD,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 개최… ESG 전문가 한자리에
정부 "기업 ESG경영 정책 지원 강화", 기업 "지속가능경영 위해 협력 강화"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5회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제5회 KBCSD 리더스 포럼)’. 사진은 포럼에 참석한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KBCSD)/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5회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제5회 KBCSD 리더스 포럼)’. 사진은 포럼에 참석한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KBCSD)/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계의 혁신과 기술력을 토대로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ESG·탄소중립 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해법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열렸다. 환경부와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는 2일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제5회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Sustainable Business Innovation Forum)'을 공동 개최했다.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ESG·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는 국제기구, 국내 산업계 리더들이 대거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글로벌 ESG 규제 대응 방안과 함께 지속가능한 신산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 국내외 민관 ESG 전문가 집결, ‘제5회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

환경부와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는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주제를 선정해 민간과 정부가 창의적 해법을 논의하는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이하 포럼)’를 개최해 왔다.

이날 열린 포럼은 ESG 공시 의무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ESG·탄소중립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ESG·녹색산업의 글로벌 시장 창출을 위한 표준선도국 도약’을 주제로 개최됐다.

기업 경영의 필수 조건이 된 ESG경영에 대한 주제를 다룬 이번 토론회에는 많은 관심을 반영하듯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 국내외 기업 대표이사를 비롯해 국제기구 관계자, 주한외국공관 대사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경제의 중심이 기후와 탄소를 중심으로 바뀌며 ‘이제 돈을 얼마나 벌었냐’에서 ‘어떻게 벌었냐’가 중요해진 시대가 됐다”며 “ESG는 기업 경영의 덫이 아니라 성장의 발판이라는 새로운 사고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협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은 “ESG경영과 탄소중립은 이제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됐고 이에 따른 규제와 규범은 앞으로 더 강화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들은 이런 피할 수 없는 흐름을 기회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논의로 대응력을 키워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규호 KBCSD 회장은 “이번 토론회가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에 관한 측정 방법론 등 ESG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가 마련되는 토론회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KBCSD는 정부와 산업계 간 가교 역할을 통해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강화되는 ESG 규범, 주목해야 할 이슈와 대응 방안은?

이날 포럼에서 ‘ESG 동향 및 정책 지원 방향’을 발표한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사진=임호동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이날 포럼에서 ‘ESG 동향 및 정책 지원 방향’을 발표한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사진=임호동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이날 포럼에는 ESG 규제 대응, 온실가스 간접배출 관리, 탄소중립·친환경 신성장 기술 등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국제사회의 ESG 모멘텀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ESG·기후공시 의무화 대응, 탈탄소·친환경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 공유 등 산업계가 주목해야 할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ESG 동향 및 정책 지원 방향’을 주제로 국제사회의 ESG 규범 흐름과 이에 대응한 정부의 정책 지원 사례를 소개했다. 이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국제사회에서는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국제기구에서는 이에 대응해 탄소저감과 기업의 ESG경영 강화를 위한 법제화를 이뤄가고 있다.

실제 유럽연합(EU)는 수입제품에 대해 탄소 비용을 부과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를 2026년 본격 도입할 예정이며, 모회사뿐만 아니라 자회사, 직간접 협력업체에 대한 ESG 리스크를 공시, 관리하도록 하는 공급망 실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국제회계기준(IFS)의 ISSB 공시기준 발표, 미국 증권위원회(SEC) 기후 관련 공시 의무화, EU CSRD 발표 등 지속가능성 공시도 의무화도 이뤄지고 있다. 특히 관련 기구들은 기업의 직간접 온실가스 배출뿐만 아니라 공급망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인 스코프3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민간이 주도하는 ESG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창흠 실장은 “환경부는 탄소중립 설비 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RE100 지원 등으로 기업의 탄소중립을 지원하고 있다”며 “또 그린워싱에 대한 가이드북을 제공해 ESG워싱 방지, 배출권 거래제 개선, 녹색산업 육성, 스코프3 측정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이 ESG경영을 이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창흠 실장은 “정부가 CF에너지(탄소배출이 없는 에너지)를 강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들은 RE100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환경부는 보유한 재생에너지원을 최대한 동원해 기업의 RE100 달성을 지원할 것”이라며, “ESG 달성은 민간과 정부의 협력이 있어야 가능한 만큼 민간 투자와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규제를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지속가능한 국가와 산업에 기업들도 힘 보탠다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을 좌장으로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명노현 LS 대표이사 부회장이 참여한 포럼 특별대담 모습. (사진=임호동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을 좌장으로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명노현 LS 대표이사 부회장이 참여한 포럼 특별대담 모습. (사진=임호동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을 좌장으로,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명노현 ㈜LS 대표이사 부회장 등 국내 기업 대표와 빅터리 캐나다 앨버타 주정부 한국대표 등이 참여하는 특별대담도 개최됐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그린프스 2030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김 부회장의 발표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녹색산업 육성과 ESG 강화 전략을 담은 ‘Green Promise 2030'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롯데케미칼은 기존 수소/암모니아, 배터리소재, 자원선순환, 탄소감축을 주요 사업으로 꼽고 이를 추진 중이다. 특히 롯데케미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프트너십 구축을 통해 Green 신사업의 확대를 추진 중이다.

김 부회장은 “녹색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지만 기술 부족, 법적 기반이 미비한 상황이라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며 “롯데케미칼은 청정수소/암모니아, 배터리 소재 분야 기술력을 갖춘 국내외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해 플라스틱 순환경제 브랜드 ‘ECOSEED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명노현 ㈜LS 대표이사 부회장은 ‘LS그룹 비전 2030, Carbon Free ElectricCity'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명 부회장의 발표에 따르면 LS그룹은 현재의 사업 역량과 무탄소에너지, 배전반(배터리, 전기차, 반도체)의 핵심 소재 부문의 신사업을 강화해 CFE 달성과 발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정부의 CF 전략과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것이 주요 전략이다.

명 부회장은 “정부의 CF 정책 추진과 함께 LS그룹의 CFE 비전을 함께 국가의 무탄소 전력 달성에 기여하고,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CFE는 혼자서 달성할 수 없는 만큼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하는 방식으로 무탄소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수소/암모니아,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탄소감축기술 등의 친환경 기술 개발이 필수가 됐다”며 “친환경 신사업은 하나의 기업의 역량으로 달성할 수 없으므로 민간, 정부뿐만 아니라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