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규범준수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 획득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으로 10개 계열사도 인증 획득

롯데지주 CI. (사진=롯데지주)/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지주 CI. (사진=롯데지주)/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지주가 규범준수경영을 위해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노력해온 결과를 인정받았다.

롯데지주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롯데지주는 15일 롯데월드타워 113층에서 ‘ISO 37301’ 취득 인증식을 가졌으며, 해당 인증식에는 박은재 롯데지주 준법경영실장,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표준으로, 규범준수경영 계획 수립과 실행, 유지관리 및 개선 등을 포함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한 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롯데지주는 지난 5월 박은재 준법경영실장을 규범준수 책임자로 선임한 후 규범준수경영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롯데지주는 모든 부서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등 ISO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

이와 함께 롯데지주는 체계에 따라 롯데 그룹 내 모든 임직원들이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이행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의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활동 및 그룹사 내부 감시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또 롯데지주는 더 많은 롯데 계열사들이 'ISO 373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연 1회 계열사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들을 모아 그룹 컴플라이언스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준법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에 관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업무 가이드라인을 수립 배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롯데지주 외에도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총 10개 계열사가 'ISO 373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박은재 롯데지주 준법경영실장은 "규범준수경영은 단순 인증을 넘어, 고객과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위한 약속"이라며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