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 어워드·LACP 비전 어워드에서 각각 최고등급 수상

2022 카카오 ESG 보고서.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2022 카카오 ESG 보고서.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는 지난 5월 발간한 ESG 보고서 ‘2022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경연 대회인 ‘ARC 어워드(Annual Report Competition Awards 2023)’와 ‘LACP 비전 어워드(LACP Vision Award)’에서 각각 최고등급에 해당하는 금상과 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ARC 어워드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 기관인 머콤(MerComm)사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차보고서 경연 대회다. 카카오는 인터랙티브 애뉴얼 리포트(Interactive Annual Report) 분야 내 ESG 리포트(ESG Report) 및 지속가능 리포트 아시아-퍼시픽(Sustainability Report Asia-pacific) 2개 부문에서 각각 최고등급인 금상(Gold)을 수상했다. 해당 분야 내 수상한 국내 기업은 카카오가 유일하며, 지속가능 리포트 아시아-퍼시픽 부문에서는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조사 기관 LACP(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가 진행하는 비전 어워드에서도 카카오의 ESG 노력을 인정받았다. LACP 비전 어워드는 2001년부터 매년 기업 및 단체에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및 연차보고서를 평가하는 대회로, 전세계 각국의 1000개 이상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는 텔레커뮤니케이션스 인더스트리(Telecommunications Industry) 분야에서 ESG 리포트(ESG Report) 부문 대상(Platinum)을 수상함과 동시에 지속가능 리포트(Sustainability Report) 부문 금상(Gold)을 2년 연속 수상하며 글로벌 Top100 기업에 들었다.

두 기관 모두 카카오의 2022년 ESG 보고서가 메시지의 명확성, 정보 접근성, 이용자 편의성, 디자인 창의성, 재무 정보 등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카카오는 지난 2021년부터 다양한 ESG 활동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매년 상반기마다 발간해오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2022년 보고서는 ▲카카오가 수립한 네 가지의 ESG 중점 영역(사회문제 해결, 함께 성장, 디지털 사회, 지속가능한 환경)의 이행 현황과 추진 체계 ▲1015데이터센터 화재 대응을 담은 특별 페이지 ‘카카오의 다짐’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별 활동 내역 등 다양한 내용을 투명하게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위해 ESG 보고서의 이해를 돕는 영상 콘텐츠와 시각장애인용 대체자료를 제작하기도 했다.

카카오 육심나 ESG사업실장은 “카카오가 사회에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와 책임을 이해관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사회에 대한 약속들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유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와 소통하며 카카오의 ESG 활동들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2년연속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월드 지수(DJSI World)’에 2년 연속 편입됨과 동시에 S&P 글로벌이 발표하는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Sustainability Distinction)’에서 ’Top 1%’로 선정된 바 있다. 이 밖에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평가에서는 AA등급을 획득했으며,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부문 A등급 획득, ESG 전 부문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dmseo@greenpost.kr

키워드

#카카오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