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 링컨센터에서 진행된 ‘코리안 아츠 위크’, 호평 속 종료
미디어아트 ‘웨이브’- 전통무용 ‘일무’-아투 12인 작가전 등 성황

미국 뉴욕의 링컨센터 일원에서 개최돼 현지 호평 속에 성료한 '코리안 아츠 위크'. 사진은 링컨센터 댐로쉬 공원에서 열린 가족용 프로그램 'K팝 댄스 배워보기'(사진=SK)/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 뉴욕의 링컨센터 일원에서 개최돼 현지 호평 속에 성료한 '코리안 아츠 위크'. 사진은 링컨센터 댐로쉬 공원에서 열린 가족용 프로그램 'K팝 댄스 배워보기'(사진=SK)/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의 문화·예술을 알리기 위해 SK 그룹이 주간 후원사로 참여해 미국 뉴욕 링컨센터 일원에서 열린 ‘코리안 아츠 위크(Korean Arts Week)’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는 24일 SK그룹과 한국투자증권 등이 후원하는 ‘코리안 아츠 위크’ 가 10000명 이상의 현지 시민들의 열띤 참여와 언론 호평 속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지난 19~22일 진행된 ‘코리안 아츠 위크’는 한국 문화·예술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 자리에 소개하는 행사로, 전통 무용부터 K팝 공연, 디지털 아트 전시 등 1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뉴욕 주요노선 버스들과 지하철역에 부착된 행사 광고 포스터에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문구를 삽입, 한국의 엑스포 유치 의지도 부각했다.

행사 서막을 연 몰입형 미디어 아트 ‘웨이브’ 전시를 비롯해 K팝 안무를 알려준 가족 프로그램, K팝과 함께 하는 ‘사일런트 디스코’ 행사 등 다채롭게 준비된 행사는 관람객의 호평을 받았다.

특히 코리안 아츠 위크 행사의 유일한 유료 공연이었던 ‘일무(One Dance)’는 VIP석 가격이 190달러(약 24만원)임에도 불구하고 20~22일 전석인 총 5400석 매진을 기록했다. 현지 언론의 반응도 뜨거웠다. 뉴욕타임스(NYT)는 “한국 전통의 움직임을 현대의 언어로 풀어낸 작품”이라고 주목했으며, 브로드웨이 월드(Broadway World)는 “환상적인 비주얼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고 호평했다.

미국 뉴욕시 록펠러 센터 내 링크 레벨 갤러리에서 열리는 아투(Artue)의 한국 작가 12인 기획전(사진=아투)/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 뉴욕시 록펠러 센터 내 링크 레벨 갤러리에서 열리는 아투(Artue)의 한국 작가 12인 기획전(사진=아투)/그린포스트코리아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뉴욕의 또다른 명소 ‘록펠러 센터’에서도 펼쳐졌다. 글로벌 아트플랫폼 아투(Artue)를 운영하는 아비투스 어소시에이트가 ‘Discovery: 12 Contemporary Artists from Korea’라는 주제로 한국 작가 12인의 기획전을 선보였다.

사진, 회화, 애니메이션을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에는 총 12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문성식, 박찬욱, 박진아 등 유명 작가의 작품과 더불어 이희준, 정하슬린, 정현두, 이은우, 김찬송, 현승의, 나윤희, 조석, 조현아 등 급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했다. 해외 전시 기회를 쉽게 갖기 힘든 젊은 작가들을 세계 무대에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전시장을 찾은 한 뉴욕 시민은 “작가 개개인마다 주는 색감이 너무 좋았다”며 “특히 문성식 작가의 섬세함, 필치와 집중력, 나무를 탐구하려는 노력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SK그룹 멤버사(SK E&S, SKC, SK온, SK주식회사C&C, SK에코엔지니어링, 패스키, 키캡처에너지, 에버차지)가 문화를 통한 ‘글로벌 스토리’ 실행 차원에서 후원에 참여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세계 문화예술의 중심지인 뉴욕에서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소개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며 “SK그룹의 글로벌 비즈니스가 점차 확대되는 만큼, 글로벌 시민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해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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