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관련 정보 공개 범위 확대, 공시 데이터 대내외 검증 강화
해외 사업장까지 인권 실사 확대한 '인권경영보고서' 별도 발간

'2022년 ESG 리포트'를 발간,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한 SK이노베이션. 사진은 '2022 ESG 리포트'를 살펴보고 있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의 모습(사진=SK이노베이션)/그린포스트코리아
'2022년 ESG 리포트'를 발간,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한 SK이노베이션. 사진은 '2022 ESG 리포트'를 살펴보고 있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의 모습(사진=SK이노베이션)/그린포스트코리아

SK이노베이션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펼치고 있는 노력과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자세히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은 20일 '2022년 ESG 리포트(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2020년부터 기존 지속가능보고서를 ESG 리포트로 확대∙발간해 온 SK이노베이션은 주요 투자자, ESG 평가기관, 시민단체 등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ESG 리포트를 개선시켜왔다.

올해 리포트는 ▲연간 단위 목표 및 실적 추가 ▲글로벌 공시 기준 선제 적용 ▲ESG 데이터 추적 가능성 및 투명성 제고 측면에서 고도화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올해 리포트의 정보 공개 범위를 확대했다. 작년 리포트에 ESG 경영 전략인 ‘G.R.O.W.T.H 체계’와 중장기 핵심과제를 공개했다면, 올해는 과제별 연간 단위 실적과 목표 및 실행 방안 등을 추가해 이해관계자들이 ESG 경영의 이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SK이노베이션의 ‘G.R.O.W.T.H’ 체계는 SK이노베이션 파이낸셜 스토리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으로 수립∙추진 중인 전략이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혁신을 통한 넷제로 추진(Green Innovation, Road to Net Zero), 지속가능한 성장의 근간이 되는 안전/보건/환경(Safety/Health/Environment, SHE)강화와 이해관계자의 신뢰 확보(Outstanding SHE Management, Winning the Trust) 및 궁극적인 목표인 이해관계자의 행복(Together with Society, Happiness for all) 등 SK이노베이션의 지향점을 핵심과제로 반영하고 있다.

실제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보고서에 G.R.O.W.T.H 영역별 ‘스페셜 페이지’를 신설, 주요 성과의 구체적인 사례를 협력사, 구성원, 사업 파트너 등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 담았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의 이번 리포트는 국제 지속가능보고 표준인 ‘GRI 2021’의 개정사항 및 TCFD, SASB 등 글로벌 ESG 공시 기준을 준수해 작성됐다. 특히 공시 표준의 신규 권고 사항인 산업 특화 지표(Oil & Gas Sector) 및 이중 중대성 평가를 선제 적용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외부 요인이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경영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분석해 리포트의 핵심사항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노력에 대해 ESG 리포트를 심사한 영국 왕립표준협회(BSI Group Korea)는 “SK이노베이션은 GRI Oil & Gas 산업 표준의 보고 요구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해 국내외 지속가능보고의 공시 선진 사례를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작년부터 ESG 리포트와 함께 인권경영보고서를 별도 발간하고 있다. 대내외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인권 관련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자 올해는 국제인권기준을 지지하는 CEO 인권선언을 포함했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구성원은 물론 협력사 임직원과 해외 사업장 구성원까지 포함한 인권 실사 및 국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시행한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 Inclusion) 교육 결과를 공개해 인권 정책 관련 콘텐츠를 보완했다.

우상훈 SK이노베이션 ESG추진담당은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도 ESG 경영 내재화 및 파이낸셜스토리 추진 성과를 ESG 리포트와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해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