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사외이사후보추천위, 사외이사 최종 후보 7인 발표
30일 임시 이사회에서 사외이사 선임 및 정관 개정 추진

KT CI(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 CI(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사외이사 최종 후보 7명을 결정하고, 대표이사 선임 요건 변경 등이 담긴 정관 개정안을 발표했다.

KT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9일 ‘New Governance 구축 TF’에서 마련한 개선안에 따라 사외이사 선임 프로세스를 진행, 총 7인의 사외이사 최종 후보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KT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외부 전문기관 및 주주들의 추천을 받아 사외이사 후보군을 구성하고, 두 차례에 걸친 인선자문단의 후보 압축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제1차 임시 주주총회에 추천할 7인의 사외이사 후보를 결정했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는(가나다순) ▲곽우영(前 현대자동차 차량IT개발센터장) ▲김성철(現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안영균(現 세계회계사연맹IFAC 이사) ▲윤종수(前 환경부 차관) ▲이승훈(現 KCGI 글로벌부문 대표 파트너) ▲조승아(現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최양희(現 한림대 총장) 등 7인이다. 이중 곽우영·이승훈·조승아 후보자는 주주들의 추천을 받은 사외이사 후보다.

KT는 30일 개최될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신임 사외이사 후보 7인이 선임할 방침이며, 상법에 따라 퇴임 이사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유지했던 임기만료 사외이사 3인의 직무수행도 종료된다.

또한 KT는 ‘New Governance 구축 TF’가 지난 5월 초부터 수차례에 걸친 심도 있는 논의 끝에 대표이사 선임 프로세스 개선안을 마련했으며, KT 이사회는 금번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정관을 개정하고 관련 규정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대표이사 후보군의 체계적 관리 및 대표이사 후보 심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기존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를 상설 위원회로 전환하고,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와 통합해 ‘이사후보추천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한다.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만 구성되며, 기존 지배구조위원회의 역할이었던 대표이사 후보군 발굴·구성 및 후계자 육성 업무 등도 이사후보추천위원회로 이관된다.

또한 현직 CEO의 연임우선심사 제도를 폐지하고 정관상 대표이사 자격요건을 개선한다. 특히 정관상 대표이사 후보자의 자격요건을 ▲기업경영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산업 전문성 등 4가지 항목으로 변경한다. 기존 자격요건 이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지식과 경험’이 ‘산업전문성’으로 변경됐다.

이에 KT는 "최근 사업 영역이 기존 통신사업에서 금융, 미디어, 부동산 등 사업 범위가 넓어지면서 그룹사 사업 전반적인 이해와 유관 경험이 필요해 졌다"면서 "ICT에 대한 지식과 경험에 국한하지 않고 산업 전문성으로 자격 요건을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KT는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주주총회 의결 기준을 기존 보통결의인 의결 참여 주식 50% 찬성에서 60% 이상 찬성으로 상향하며, 사내이사수를 3인에서 2인으로 축소한다.

KT는 오는 30일 제1차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사외이사 선임과 정관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신임 사외이사로 구성되는 이사회가 중심이 되어 신규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