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모비스' 비전… 3년 연속 연구개발비 1조원 투자
특허 출원·보유 증가와 핵심 부품 수주 성과로 연결

‘지속가능성보고서 2023’을 발간하고 중장기 ESG경영과 미래성장전략을 상세히 소개한 현대모비스(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지속가능성보고서 2023’을 발간하고 중장기 ESG경영과 미래성장전략을 상세히 소개한 현대모비스(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에 3년 연속 1조원이 넘는 집중 투자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SDV)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 2023’을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뉴 모비스’ 비전 아래 중장기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필수 요소인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핵심 역량을 확보해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일궈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연구개발 확대를 중점 추진 중이다. 2020년(1조122억원) 연구개발비 투자가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선 이래 지난해(1조3,709억원)까지 3년 연속 투자 규모를 키워 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대모비스의 전략은 R&D 분야에 대한 꾸준한 투자 효과는 미래 모빌리티 전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 확보와 핵심부품 수주 실적에서 확인된다. 같은 기간 현대모비스의 신규 특허 출원 건수와 특허 보유 건수는 각각 41%, 61%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출원된 신규 특허 중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기술(806건)과 전동화, 연료전지 등 친환경(210건) 특허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는 미래 먹거리인 핵심부품 수주 실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전장 등 핵심부품 수주 규모는 2020년 17억 5800만 달러에서 2021년 25억1700만 달러, 2022년 46억 5200만 달러로 지속 상승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수주 규모 역시 전년 대비 10% 이상 늘어난 53억 달러 이상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미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차세대 라이다 기술 개발 스타트업 ‘라이트IC(Light IC) 테크놀로지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기계식 라이다를 대체할 올(All) 반도체형 전자식 라이다 시스템 구현에 나섰다. 북미 실리콘밸리와 중국 심천에 운영 중인 이노베이션 센터 ‘모비스 벤처스’를 중심으로 현지 스타트업, 투자자와 활발히 소통하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 ESG 정보공시 의무가 확대되면서 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대폭 개편했다.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해외법인 및 자회사 ESG 데이터를 포함해 공시하고, 현대모비스 ESG 관리 플랫폼을 통해 누적 이력을 관리토록 하는 등 데이터 관리 체계를 수립했다.

이어 국내외 전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초로 제3자 검증받아 공개했고, 국내 공급망 포함 밸류체인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공개 범위를 확대하는 등 기후 관련 공시도 한층 강화했다.

이밖에 GRI(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 기준과 ESRS(유럽 지속가능성 보고표준) 등 글로벌 스탠다드 강화에 발맞춰 ‘이중중대성 평가’를 도입했다. 기업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가능경영 이슈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평가하는 분석 방식으로 선정된 중요 주제에 대한 활동과 성과, 목표를 보고서에 체계적으로 공개했다.

‘현대모비스 지속가능성보고서 2023’은 홈페이 내 지속가능경영 항목에서 열람할 수 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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