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2대 주주 등극…넥슨 매각설 잦아들어

(사진=넥슨)/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넥슨)/그린포스트코리아

故 김정주 넥슨 창업주의 유족이 물려받은 NXC 주식 일부를 상속세로 정부에 물납했다. 물납은 현금을 조달하기 어려울 경우 부동산이나 유가증권으로 조세채무를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넥슨 그룹의 지주회사 NXC는 올해 2월 기획재정부가 지분율 29.30%에 해당하는 85만2190주를 보유, 2대 주주가 됐다고 31일 공시했다. 이와 함께 김 창업주의 유가족의 합계지분율은 98.64%에서 69.34%로 내려갔다. 배우자 유정현 이사의 지분율은 34%로 기존과 동일하고, 두 딸의 지분율은 각각 31.46%에서 16.81%로 감소했다.

NXC 관계자는 “상속인이 제출한 상속세 신고에 대해 세무당국이 적법하게 (가치)평가를 진행했으며, 이에 따라 상속인들은 상속세 납부의 일환으로 NXC 주식 일부를 정부에 물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물납 후에도 유 이사 및 관련자는 70%에 상당하는 지분율을 유지해 NXC의 최대주주로서 회사의 안정적 경영권은 유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유 이사와 두 자녀는 지난해 9월 김 창업주 명의의 NXC 지분 196만3000주(당시 지분율 67.49%)를 상속받은 바 있다. 유 이사는 NXC 최대 주주가 됐으며, 두 자녀의 의결권 등 지분 보유에 따른 권리는 모친인 유 이사에게 위임됐다.

유가족이 내야 할 상속세가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게임업계에서는 유가족들이 지분을 매각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유 이사는 올해 3월 말 열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며 회사 경영에 본격 참여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번에 지분을 상속세로 물납하기로 결정하면서 넥슨 매각설은 잦아들 전망이다.

dmseo@greenpost.kr

관련기사

키워드

#넥슨 #김정주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