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감축 비중 늘어난 CCUS… 탄소중립 핵심으로 주목
산업 부문 탄소저감 위한 필수 기술, 민관이 함께 키운다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CUS(사진=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그린포스트코리아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CUS(사진=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그린포스트코리아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핵심 기술로 CCUS(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을 꼽고 있는 가운데, CCUS의 현실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CCUS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포집해 저장하거나 다시 활용하는 기술로, 상용화시 탄소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CCUS 기술을 상용화하기 까지는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CCUS, 국가 탄소저감 위한 축

지난 10일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중위)는 2023년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해당 기본계획안은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에 따라 최초로 수립되는 탄소중립·녹색성장에 관한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정책방향을 담은 청사진이다.

제1차 국가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의 주요 골자는 산업 부문의 감축 비중이 완화됐다는 점이다. 정부의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는 2018년 대비 40% 감축이라는 지난 정부의 목표와 동일하다. 다만 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14.5%에서 11.4%로 3.1%(810만톤) 축소됐다.

그 대신 전환 부문을 비롯해 CCUS 기술, 국제 감축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했다. 특히 전환 부문은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해 이전 목표인 44.4%에서 45.9%로 1.5%(400만톤) 상향했으며, CCUS 기술 역시 이전 1040만톤에서 1120만톤으로 80만톤 확대 했다.

문제는 이러한 기본계획안에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는 점이다. 특히 CCUS 기술은 개발단계로 상용화까지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처럼 상용화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CCUS 기술을 통한 감축분이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탄중위 민간위원으로 활동한 김승완 사단법인 넥스트 대표는 ‘2023 ESG 포럼’에서 “CCUS 기술 상용화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CCUS 기술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정부와 산업계가 CCUS를 주목하는 이유

국제에네지기구가 산업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 기술로 꼽고 있는 CCUS(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국제에네지기구가 산업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 기술로 꼽고 있는 CCUS(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의결과 함께 ’CCUS 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안‘을 발표했다. 해당 안건은 8개 관련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5개 관련 기업(SK E&S·삼성엔지니어링·GS칼텍스·SK어스온·포스코인터네셔널)이 합동으로 마련한 계획이다.

정부는 해당 계획을 통해 CCUS 기술 조기 상용화로 2030 NDC 달성하고 이를 통해 신산업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이처럼 CCUS에 주목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CCUS 기술은 제조산업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가장 획기적으로 탄소배출을 감축시킬 수 있는 대안이기 때문이다.

CCUS 기술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 이산화탄소를 분리·포집해 저장하거나 활용함으로써 대기 중 방출을 막는 기술을 통틀어 지칭하는 기술이다. CCUS 기술은 탄소를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CCS(Carbon Capture, Storage)와 CCU(Carbon Capture, Utilization)로 분류할 수 있다.

CCS는 분리·포집된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빠져나오지 못하는 1킬로미터(km) 이하 깊이의 지하 또는 해저 지중 등의 저장 장소에 저장하는 기술이며, CCU는 분리·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액화 이산화탄소, 탄산칼슘, 탄산제 등 유용자원을 만드는 데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CCUS 기술은 발전·산업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로 탄소중립 시대의 ‘게임체인저’로 불리고 있다. 실제 국제에너지기구(이하 IEA)는 ‘에너지 기술 전망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CCUS 기술이 확보되지 않으면 탄소중립에 도달하는 것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특히 IEA는 전세계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발전 시설과 중공업 등 고탄소 집약산업은 CCUS 없이 탄소중립이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IEA는 2070 글로벌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통해 CCUS 기술이 탄소감축 기여도를 총 감축량의 15~18% 수준으로 제시하며, CCUS 기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주요국들은 CCUS 기술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EU는 올해 3월 공개한 탄소중립산업법(NZIA)에 CCS를 ‘전략적 넷제로 기술’, CCUS를 ‘넷제로 기술’로 지정하고 EU 역내 유치를 위한 인허가 단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 역시 인플레이션감축법을 통해 CCUS 설비 설치 등 관련 프로젝트에 세액 공제 등의 지원을 강화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CCS는 산업부, CCUS는 과기부에 담당하는 등 CCUS 관련 정책 지원을 하는 총괄 부서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삼성엔지니어링, SK E&S, GS칼텍스,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이 CCS를 추진하고 있으나 해외 저장소 확보 등의 문제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 민관 합심으로 CCUS 기술 고도화·상용화 추진

이에 정부와 민간기업은 이산화탄소 포집 상용기술의 확보와 대규모 실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포집 비용을 현재 대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산업배출원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포집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일 1000톤 규모의 준상용급 및 일 3000톤 규모의 상용급 포집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민간 기업이 실증 프로젝트 전 과정에 참여해 단가 저감과 상용화 시기를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10억톤의 탄소 저장소 및 해외 저장소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저장소 탐사 평가 기술을 확보하고 대륙 붕 저장소 시추조사를 조기에 착수해 국내에 10억톤 규모의 탄소저장소를 확보하는 한편, 해외 국영업체 등과 국제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CCUS 사업 패키지를 한국형 수출모델로 육성한다. 탄소를 포집·수송·저장하는 각 단계의 사업들을 패키지화해 한국형 CCS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할 계획으로, 해외국가에 적합한 CCUS 패키지 사업을 설계해 이를 국제협력모델로 구축·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CCUS 한계 극복을 위한 기초·원천기술 확보와 탄소를 활용한 기초화학제품(납사·항공유·메탄올 등) 및 고부가 제품생산 확대를 위한 탄소 대량 전환과 차세대 활용 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기업과 정부출연 연구기관 관계자들은 CCUS 관련 기술개발·상용화·수출 산업화의 조기 성공을 위해 주요국과의 국제협력 강화 및 법·제도 인프라 정비, 연구개발(R&D) 투자확대 등과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했다.

조영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국가 목표와 계획이 확정된 만큼 앞으로는 탄소중립 수단에 대한 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이행단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유럽, 미국과 같이 탄소중립 기술과 산업을 명확히 지정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CCUS를 통한 탄소중립과 경제성장이라는 두 가지 국가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