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가주석 참석,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
탄소중립·지속가능 실현 위한 디지털·그린에너지 협력 강화

6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상공회의소 주최의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사진=대한상공회의소)/그린포스트코리아
6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상공회의소 주최의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사진=대한상공회의소)/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과 베트남의 산업계가 글로벌 전환시대를 맞아 미래 디지털, 저탄소에너지, 탄소중립 실현 등의 분야에서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국빈 방한을 계기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이 6일 롯데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고, 양국의 외교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격상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한-베트남 측의 주요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을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해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양국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함께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30년을 설계해야 한다”며 양국 협력을 위한 방안으로 경제 안보를 위한 공급망 협력 강화, 통상 협력의 외연 확장, 디지털 경제로의 도약을 위한 양국 협력 업그레이드 등을 제시했다.

이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 주석은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양국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더욱 격상될 것”이라며 “경제, 투자, 무역, 문화, 관광 등 많은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할 기회가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푹 주석은 “양국은 특히 경제 협력에서 지속 성장해왔으며, 양국은 교역규모를 2023년 1000억 달러 달성, 2035년 15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베트남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이 효과적으로 지속가능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동행하는 데 함께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여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사진=대한상공회의소)/그린포스트코리아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여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사진=대한상공회의소)/그린포스트코리아

◇ 양국 지속가능한 미래 위해 디지털, 그린에너지 협력 강화할 것

‘한-베 수교 30주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그동안의 양국 협력을 평가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지털과 그린에너지 분야의 협력과제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주시보 한-베트남 경협위원장(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양국간 교역 규모는 지난해 약 800억 달러를 넘어섰고,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최대 투자국”이라며 “세계 경제가 자국 우선주의, 경제블록화, 공급망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경제 현안에 대한 양국의 긴밀한 공동 대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주 위원장은 “대한상의는 한-베트남 경협위원회 등을 통해 양국 교류와 협력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며 경제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세계 경제의 페러다임 대전환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양국이 지혜와 열정을 함께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에너지 사업 미래 협력 발표자로 나선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은 “최근 베트남은 제 8차 전력 개발 계획을 수립 중으로, 제조업 위주의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베트남은 탄소 감축 방안 달성에 대해 고민이 크다”며 “한국의 에너지 산업은 인프라 투자와 건설경험, 연기금을 활용한 금융 투자 여력, LNG, 태양광,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등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베트남 에너지 전환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양국 기업과 정부 간 무역협력 강화와 디지털·그린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도 개최됐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과 베트남항공의 항공노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비롯해 14건의 개별 업무협약도 체결됐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베트남은 경제, 산업 발전을 함께 하고 있는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경제 협력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공동 대응이나 문화, 인적 교류를 비롯한 글로벌 전환기에 미래를 함께할 동반자”라며 “그동안 이뤄진 제조업 중심의 공고한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그린 에너지 등 산업 전분야에 걸쳐 앞으로 다가올 30년을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