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배달의민족과 함께 개발한 ‘현대카드X배달의민족 에코(eco)용기’를 선보인다.(현대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카드는 배달의민족과 함께 개발한 ‘현대카드X배달의민족 에코(eco)용기’를 선보인다.(현대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카드는 배달의민족과 함께 개발한 ‘현대카드X배달의민족 에코(eco)용기’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카드X배달의민족 에코용기’는 음식 배달에 사용되는 일회용기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줄이고, 디자인을 개선해 배달 음식을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친환경 음식용기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은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파트너십을 맺은 지난 2020년 10월부터 에코용기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2년 간 글로벌 연구 기관과 일회용기 시장 조사 및 소재 연구를 진행한 것은 물론, 600여개의 시안을 제작해 2500회에 달하는 강도∙성형 테스트를 거쳐 에코용기를 완성했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에코용기는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PP)’에 바이오 원료를 첨가한 합성수지로 제작됐다.

이 소재는 일반적인 플라스틱(PP)을 용기를 처리할 때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에코용기는 환경부의 ‘지구 환경오염 영향 저감’ 및 ‘유해물질 감소’ 효과에 대한 EL727 인증 기준을 충족시켜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

현대카드는 ‘잘 디자인된 그릇다운 그릇에 먹는 식사’를 콘셉트로 에코용기를 디자인했다.

특히 100ml, 400ml, 700ml, 1000ml 등 크기와 용량이 다른 사각그릇 4개가 하나의 모듈(module)로 조립되도록 디자인 해 배달의 안정성을 높였다. 용기별 색상을 다르게 제작해 바쁜 음식점 주방에서 색상을 통해 용기의 종류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표면에 요철 패턴을 적용해 용기의 강도를 높여 음식을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재사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은 에코용기 보급을 위해 다음달 5일까지 ‘채식 메뉴’를 취급하는 배달의민족 가맹점 60여곳을 선발해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채식배달위크’를 진행한다.

다음달 6일부터 19일까지는 현대카드 ‘클럽 고메’ 파트너 중 배달의민족 가맹점 8곳을 선정해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고메배달위크’도 진행할 예정이다.

1만세트의 에코용기를 제작해 배달의민족 가맹점 대상 B2B몰인 ‘배민상회’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PP소재 용기 1만 세트와 비교하면, 에코용기 사용시 탄소발생량을 약 1.7톤 줄일 수 있다”며 “이는 약 420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이 에코용기에 담긴 배달 음식을 통해 한 번 더 환경을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