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정부·유관기관, 자동차 산업 상생·경쟁력 강화 위해 맞손
현대車, 협력사 및 부품업계 경쟁력 강화에 5조 2000억 투자

19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9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이 국내 부품업계와 협력사의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현대차그룹은 19일 정부, 유관기관과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최근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 대전환 흐름에 따라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는 국내 내연기관차 부품업계의 전동화 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지원하는 5조 2천억 규모의 ‘新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부품업계의 전동화 전환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 부품업계 지원하기 위해 민·관·공 공동 노력 약속하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9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부품업계가 신사업 투자를 지속하고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중장기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자율주행 등 미래차 사업에 투자하는 부품사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부품사에 대한 이자지원 대출사업을 확대한다. 또한 차량 전동화 경쟁력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인재 양성에 힘쓰고 미래차 정비 교육 개발 및 예산 지원 등에 나설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차그룹이 운영 중인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시범사업 운영 및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현대차그룹과 함께 500억 원의 ‘공동투자 R&D 기금’을 조성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아울러 미래차로의 전환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컨설팅 및 사업화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며, 부품사가 유망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사업 신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현대차그룹과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차그룹이 2·3차 협력사의 수익성 보전 및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마련한 ‘공급망 안정화 기금’ 1000억원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과 집행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3차 협력사까지 납품대금 연동제가 자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보다 많은 기업이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협약 평가 기준 개선과 중소업체 대상 기술자료 관련 교육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공정거래조정원은 공정거래법 및 하도급법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정거래협약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설명회를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 및 펀드 신규 조성 등을 통해 협력사의 손익과 유동성을 지원하고, 사업다각화를 위한 컨설팅 및 교육 등을 제공해 협력사가 미래 경쟁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미래차 관련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과 더불어, 부품사 대상 정책 홍보 및 참여 기업 선정 등을 담당할 방침이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는 부품업계의 미래차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지원하고 대·중소기업 간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핵심부품 소재의 국내 생산기반 확충과 기술자립화를 적극 추진하고 기술개발 및 금융·세제 지원을 통해 부품업계의 사업다각화를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내연기관 전동화에 대한 대응도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는 완성차, 부품업계, 정부, 유관기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하며,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품업계에 대한 상생과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사진 좌측)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사진 우측)이 현대차 자율주행차인 쏠라티 로보셔틀에 탑승하려고 하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사진 좌측)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사진 우측)이 현대차 자율주행차인 쏠라티 로보셔틀에 탑승하려고 하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현대車 '新 상생협력 활동', 자동차 산업 동반성장 위해 5조 2000억 투자

이날 현대차그룹은 새롭게 실시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에도 지원을 대폭 확대해 부품업계의 전동화 전환 가속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5조 2000억 규모로, 손익 지원, 유동성 지원, 경쟁력 향상 지원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현대자동차는 협력사의 손익 지원을 위해 3조 500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협력사가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토대로 미래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납품대금 연동제’를 3조 4000억원 규모로 확대·지원한다. 또한 금리 및 환율 인상으로 인해 1차 협력사보다 더 큰 어려움을 체감하고 있는 2·3차 협력사가 수익성을 유지하고 부품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1천억원의 재원을 출연해 ‘공급망 안정화 기금’을 조성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의 지원을 위해 1조 6천억원을 투입, 다양한 펀드를 통해 지원을 추진한다. 친환경차 부품 개발 등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내연기관차 부품 협력사에게 시중 금리 대비 저렴한 금리로 경영 자금을 빌려주는 ‘사업다각화 지원 펀드’, 2·3차 협력사에 대해 납품대금 연동제를 실시하는 1차 협력사의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 지원 펀드’, 2·3차 협력사를 위한 ‘대출이자 지원펀드’ 등을 도입해 협력사의 미래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품사의 경쟁력 향상 지원을 위해 670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250억 원씩 출연해 ‘공동투자 R&D 기금’을 마련하고 자동차 부품 및 인프라 관련 연구개발을 추진하는 협력사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420억원을 투입해 협력사의 사업다각화 컨설팅, 안전·보안 인프라 지원, 스마트 공장 지원, 탄소저감 고효율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대차·기아 구매본부 내 ‘2·3차 협력사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협력사와 글로벌 산업 동향 및 신사업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사진 중앙 좌측)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사진 중앙)이 협력사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덕수 국무총리(사진 중앙 좌측)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사진 중앙)이 협력사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전동화 성공한 부품기업들,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한편, 이날 현대차그룹의 新 상생협력 프로그램 발표 후 동보·서진캠 등 협력사가 엔진 부품 회사에서 전동화 부품 회사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사례를 공유했다.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 기업이었던 동보는 전동화 부품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그중 동보가 개발한 EV 감속기 정밀 기어는 현대차 아이오닉 6와 기아 니로 EV에 적용돼 실제 상용화되는 성과를 얻었다.

엔진 부품인 캠샤프트를 주로 제조하던 서진캠은 현대차그룹의 지원을 통해 전기차 구동모터의 핵심 부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배터리 냉각 장치를 수주하는 성과를 보였다.

김지만 동보 대표는 “동보는 정부와 현대차그룹의 지원에 힘입어 기술력과 높은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전동화 부품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사업다각화를 통해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 계속해서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배기옥 서진캠 대표는 “정부의 사업재편 승인, 현대차그룹과의 간담회 및 정보 교류 등을 통해 전동화 사업방향성을 재정비할 수 있었다”며 “미래 신사업에 과감하고 선제적으로 투자해 전동화 부품 전문회사로 재도약하겠다”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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