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하나·BC카드 등 친환경차 상품·혜택 제공
"고객들, 쉽고 자연스럽게 친환경 활동에 참여"

카드사들이 친환경 상품과 연계한 각양각색의 혜택을 내놓고 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카드사들이 친환경 상품과 연계한 각양각색의 혜택을 내놓고 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하면서 카드사들이 친환경 상품과 연계한 각양각색의 혜택을 내놓고 있다.

친환경 소비 확대에 따른 ESG 경영 강화는 물론, 그린 슈머(Green Consumer)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10일 카드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친환경 미래차 시대에 맞춰 전기차·수소차 이용에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상품을 내놓고 있다.

먼저 신한카드는 충전요금을 10% 할인받을 수 있는 ‘수소차 충전할인 신한카드(수소차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수소차 신한카드는 수소차 충전요금의 10%를 결제일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간 할인 한도가 적용된다.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이용실적에는 수소차 충전 금액이 포함된다. 신한카드는 친환경 전기차 이용 고객을 위해선 ▲신한카드 EV ▲제주 특화 카드 '혼다모앙' ▲SK렌터카 신한카드 마이카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갖췄다.

하나카드는 올해 1월 출시된 ‘내맘대로 쁨’카드를 시작으로 1Q 시리즈의 대표상품인 ‘1Q 리빙(Living)’과 ‘1Q 스페셜(Special)+’ 2개 상품에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추가로 탑재했다.

이를 통해 총 40만명의 고객이 새 카드 발급 없이도 전기차 충전 혜택을 받게 된다. 전기차 충전 서비스는 EV충전 가맹점에서 이용 시 20% 하나머니 적립을 전월 실적에 따라 매월 1만 하나머니까지 제공한다. 또 주유 업종 전 가맹점에서 10만원 당 5000 하나머니 적립을 최대 4만 하나머니까지 제공한다.

BC카드는 올해 12월 말까지 'BC 그린카드'로 전기차·수소차 충전요금 결제 시 5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업한 이번 이벤트는 8개 BC 고객사(우리카드, SC제일, 하나카드, NH농협, IBK기업, DGB대구, BNK부산∙경남) 발행 그린카드 개인 고객 대상으로 진행한다.

할인 한도는 '전월 실적 구간'에 따라 차등 적용한다. 전기차는 30만원 이상 결제했을 경우 최대 2만원, 60만원 이상은 최대 3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수소차는 30만원 이상 최대 1만원, 60만원 이상 최대 2만원을 제공 받는다.

최근 우리카드는 착한 소비를 위한 ‘NU Nature(뉴 네이처) 카드'를 출시했다.

NU Nature는 PPC(Priceless Planet Coalition)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 금액의 0.2%를 글로벌 식림 산업에 후원한다. PPC는 마스터카드가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목적으로 전세계 100여개 이상의 기업, 소비자, 지역사회 구성원과 설립한 단체다. 글로벌 기후단체와 협력해 2025년까지 세계 주요 지역에 1억 그루의 나무를 심고 생태계 복원을 계획하고 있다.

이 카드는 친환경 및 디지털 소비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전기차 충전(EV Infra, 테슬라 수퍼차저) 시 이용 금액의 60%를 적립할 수 있고 ▲대중교통(시내버스, 지하철 후불교통) ▲공유 모빌리티(쏘카, 그린카, 카카오T바이크) ▲스트리밍(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전자책(밀리의 서재) ▲커피(스타벅스 사이렌오더)에서 10%를 적립 가능하다.

친환경 및 디지털 소비 업종을 제외한 국내 가맹점에서 우리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주요 간편결제에 등록 후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1.6%를 적립할 수 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상품과 연계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해 ESG 경영 실천에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들도 일상생활 속에서 카드 소비를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친환경과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카드사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 보호에도 앞장설 수 있는 ESG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