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한금융투자·NH투자증권·KB증권 등 연이어 진출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성장 기대감…증권사 역할 중요"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규제적 성격인 '탄소배출권 시장(K-ETS)'뿐만 아니라 민간 주도의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증권사들의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진출을 놓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진출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어 ESG 경영 실천은 물론, 미래 먹거리 확보까지 할 수 있어서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최근 신한금융투자가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달 신한금융투자는 금융감독원에 ‘자발적 탄소배출권에 대한 자기매매 및 장외거래 중개업무’를 부수업무로 신고했다.

NH투자증권과 KB증권도 전담 조직을 꾸려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 뛰어들었다. NH투자증권은 운용사업부 내에 탄소금융 테스크포스(TF)를, KB증권은 탄소배출권 분야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FICC운용본부 내 탄소·에너지금융팀을 신설했다.

하나증권은 지난 3월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 진출했으며 한국투자증권(4월), SK증권(7월)도 연이어 뛰어들었다.

◇ 탄소배출권 시장에 증권사 속속 참가하는 이유는? 

최근 들어 증권사들이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에는 ESG 경영 실천과 시장 규모 확대 기대감에 따른 수익성 확보이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규제적 성격인 탄소배출권 시장(K-ETS)과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으로 나뉜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는 정부가 국가 오염물질 배출총량(Cap)을 정하고, 배출권(할당량)을 각 기업에 할당·매각해 시장메커니즘으로 배출권을 거래한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온실가스 배출권의 안정적 매매수단 제공을 통해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기여할 목적으로 '녹색성장기본법', '배출권거래법'에 근거해 환경부로부터 배출권거래 시장으로 지정받아 지난 2015년 1월에 개설됐다. 

기존에는 650여개사의 할당업체와 시장조성자 5개사(한국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한국투자증권·SK증권·하나증권)만 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었지만, 지난해 말 20개 증권사가 한국거래소로부터 탄소배출권 시장의 회원자격을 취득했다. 

거래대상은 할당배출권(KAU), 외부사업 감축량(KOC), 상쇄배출권(KCU)으로 정부가 기업에 할당한 할당배출권이 주로 거래되며, 할당배출권과 상쇄배출권은 연 당위별로 종목이 구분된다. 증권사는 고유재산을 운영하는 자기매매만 가능하며, 고객재산을 운영하는 위탁매매는 향후 단계적으로 추진 예정이다.

◇ 증권사 시장 참여로 활성화 기대 

규제적 탄소배출권 시장은 정부에서 선정되지 않은 기업은 거래가 제한된다. 배출권 거래 물량도 한정적이고, 규모도 적어 시장 유동성 확보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배출권 가격도 급등락을 반복해 시장이 불안정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지난 6월 '배출권거래제 문제점 및 개선방향' 보고서를 발표하며 “우리나라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사전에 정한 할당배출권 이외에는 공급이 제한적인 경직적 시장으로 가격 급등락이 반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배출권 매매회전율(허용배출량 대비 거래량)은 현재 4.3%로 저조하다”며 “회전율이 0%대에 그쳤던 제1차 계획기간(2015년~2017년)에 비해 다소 개선됐으나 코스피 매매회전율(평균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이 30~50%대임을 감안하면 낮다. 그마저도 장외거래 비중(56.1%)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시장에 거래물량이 충분치 않아 배출국내 배출권거래제와 연계권 가격이 널뛰기를 하고 있어 시장의 가격신호가 기업의 감축 활동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유동성 부족 해결을 위해 최근 해외에서 급성장 중인 자발적 탄소시장을 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조언했다.

실제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하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연간 K-ETS의 거래량은 2000만톤으로 전체 배출한도(5억6000만톤)의 3.7%에 불과했다.

반면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은 정부가 할당한 배출권이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따른 의무 감축이 아닌 기업·기관·NGO(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주체가 자율적으로 ESG 경영 강화나 대외 이미지 제고 등을 목적으로 배출권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규모는 3억6000만 달러(지난 2020년 기준 전체 탄소시장의 1%)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글로벌 표준과 거래 플랫폼 등 제반 인프라가 확충되고, 기업의 탄소배출권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 오는 2030년 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김태선 NAMU EnR 대표는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이 성장성이 있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참여는 긍정이다”며 “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그간 정부가 규제만 해왔지만, 시장증권사들의 시장 참여로 시장 측면에서는 활성화 참여자들이 많아지면 유동성이 좋아지고 가격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경쟁력도 생긴다"고 말했다.

성지영 우리금융경영연구소 ESG·기업금융연구실 수석연구원은 “국내 규제적 시장이 미성숙한 단계이고, 향후 배출권 수요 확대를 감안 시, 자발적 시장의 출현은 필연적이다”며 “신규 배출권 창출이 보다 중요한 자발적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금융회사의 역할도 중개·파생상품 중심에서 ‘프로젝트 기반 배출권 창출’ 업무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