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삼성물산·두산E·남해화학 MOU 체결
해외 암모니아 도입 후 수소로 변환해 활용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LG화학·삼성물산·두산에너빌리티·남해화학(LG화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LG화학·삼성물산·두산에너빌리티·남해화학(LG화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화학과 삼성물산, 두산에너빌리티, 남해화학 등 4개사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4사는 5일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에서 생산한 청정수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운반하고, 국내에서 청정수소로 변환해 활용하는 수소산업 밸류체인 전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물산은 기존의 에너지 자원 트레이딩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청정수소의 국내 도입 및 활용에 이르는 전반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남해화학은 암모니아 운송, 변환, 활용을 위해 암모니아 저장 탱크 등 공급 인프라를 제공하며, 최적의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청정 암모니아가 도입 및 청정수소 변환 실증화가 이뤄지면 LG화학은 청정수소를 전남 여수 공장으로 도입해 나프타를 고운에서 분해시켜 에틸렌 등 기초유분을 생산하는 NCC(나프타크래킹센터) 공장의 연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연소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수소를 통해 탄소배출을 크게 저감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암모니아를 수소로 변환할 때 필요한 촉매 개발 등 청정수소 도입 및 활용 전과정 실증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협력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암모니아를 분해해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발전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터빈을 활용한 연계 등 청정수소 생산 관련 플랜트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사업 분야에 대한 사업성 검토를 면밀히 진행해 그 결과에 따라 추후 사업 방향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