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줄여야 하는 이유
아이 눈높이 맞춰 설명하기

환경을 위해서는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여야 한다. 사진은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을 위해서는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여야 한다. 사진은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오늘 밥 뭐 먹었나요. 맛있게 먹었어요? 어제는 뭘 먹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여러 가지 음식을 균형 있게 적당히 잘 먹어야 몸이 건강해져요. 그러니까 좋아하는 것만 골라 먹지 말고 골고루 잘 먹는 게 좋아요.

혹시 밥 먹다가 남기지는 않았나요? 남긴 음식은 나중에 다시 먹었나요 아니면 그냥 버렸나요? 음식을 버리는 건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 세상에 버려지는 음식이 너무 많아서 그래요.

우리나라에서 버려지는 음식을 다 모으면 하루에 1만톤이 넘습니다. 길에서 볼 수 있는 작은 트럭에 물건을 가득 실으면 무게가 1톤 정도 나와요. 그러니까 그만한 크기의 트럭 1만대를 가득 채울 만큼의 음식물 쓰레기가 매일 버려진다는 얘기에요. 1만이 얼마나 큰 숫자냐면, 100이 100개 있으면 그게 1만이에요. 우리 집에서만 버리는 게 아니라 다른 집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니까 모으면 양이 아주 많아요.

음식물 쓰레기에는 물기가 많아요. 제대로 버리지 않으면 냄새가 나거나 벌레가 꼬일 수 있고 거기서 흘러나온 물이 땅을 오염시킬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정해진 방법을 잘 지켜 버려야 합니다. 다른 쓰레기와 섞이지 않게 따로 모아서 정해진 장소에 버리는 게 중요해요. 음식물 수거함이 따로 있는 집은 그곳에 버리면 되고요.

정해진 방법대로 잘 버려도 너무 많이 버리면 문제입니다. 여러 집에서 전부 남은 음식을 많이 버리면 그걸 처리하는 시간과 노력도 많이 들거든요. 음식물 쓰레기를 잘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에너지를 써야하는데 그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가 지구를 더워지게 만들 수도 있어요. 공장이나 자동차를 움직일 때 탄소가 나오는 것처럼 음식물쓰레기를 모아서 운반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탄소가 나올 수 있어요.

남은 음식을 버리는 것만 문제가 아닙니다. 만들어놓고 먹지 않아서 버리는 음식도 있어요. 식재료를 사서 보관해두다가 음식 만들기 전에 상하거나 못쓰게 돼서 버리기도 하죠. 재료를 손질하면서 버려지는 부분도 있어요. 처음 만들어진 곳에서 물건을 가져와 마트나 시장 또는 백화점 같은 곳에 놓아두고 파는 과정을 ‘유통’이라고 부르는데 그 과정에서 버려지기도 하고요.

여러분은 아직 음식 만드는 재료를 직접 사거나 요리를 하는 건 아니니까 밥 먹을 때 남기지 않으면 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까 먹을 만큼만 담아서 먹는 게 중요해요. 사람들이 음식을 덜 버리면 버려진 것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쓰는 에너지와 거기서 나오는 탄소 배출도 줄어들 수 있으니까요.

지구를 보호하는 두 가지 큰 방법은 쓰레기를 덜 버리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일입니다.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덜 버려야 하는 것처럼 우리가 먹는 음식도 덜 버려야해요. 먹는 걸 줄일 필요는 없지만 버리는 걸 줄이는 게 중요합니다.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실천하려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121회차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관한 얘기입니다. [편집자 주]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