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터 버리는 올바른 방법

 

Q. 라이터는 일반쓰레기인가요?

 

A. ① 그렇다 ② 아니다

 

정답: ① 그렇다

라이터류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반쓰레기로 분류되므로 사용 후 반드시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라이터류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반쓰레기로 분류되므로 사용 후 반드시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화용 라이터를 비롯해 가스 나 지포 등 라이터류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 사용 후 반드시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일회용 라이터나 가스라이터는 대부분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등이 뒤섞인 복합재질이다. 재질별로 분리하더라도 각각의 조각이 너무 작아 선별장에서 선별이 잘 되지 않아 재활용이 어려우므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쓰레기 분리배출방법을 안내하는 ‘블리스고’ 앱에서는 소각장에서 쓰레기를 소각한 후 자력선별기로 불에 타지 않는 소형 고철류를 따로 수거하는 과정을 거쳐 일반쓰레기로 버려진 작은 고철 조각의 일부 재활용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즉, 굳이 고철류를 따로 떼어내서 버리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라이터 내부에 소량의 가스가 남아있더라도 그대로 종량제봉투에 버려도 무방하다. 부탄가스 등은 폭발로 인한 위험 방지를 위해 사용 후 구멍을 내 가스를 제거하도록 안내되고 있지만, 1회용 라이터는 소각로에서 안전하게 처리가 가능하므로 바로 종량제봉투에 배출해도 된다는 것이다. 

다만 아직 내용물이 많이 남아있다면 최대한 소진한 후 버려야 한다. 남은 가스는 실외나 베란다 등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배출해야 한다. 버리는 라이터의 양이 너무 많으면 나눠서 버리는 것도 권장된다. 

한편 충전기름을 사용하는 지포라이터 역시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 금속제로 되어 있어 철류로 분리배출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역시 복합재질로 재활용이 어려워 내용물을 사용 후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