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그린피스, 차기 정부 환경 정책 성명서 발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윤석열 당선인에게 “기후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차기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추진해달라”고 요구했다. 지속가능한 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더 과감한 기후 정책을 펴달라는 요구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윤석열 당선인에게 “기후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차기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추진해달라”고 요구했다. 지속가능한 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더 과감한 기후 정책을 펴달라는 요구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윤석열 당선인에게 “기후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차기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추진해달라”고 요구했다. 지속가능한 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더 과감한 기후 정책을 펴달라는 요구다.

그린피스가 10일 성명서를 통해 “당선인 측이 시급한 기후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차기 정부의 국정 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하고 석탄화력 퇴출 시점을 앞당기며 재생에너지 중심 전환 계획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기후위기 여파가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하며 폭염과 지난 2020년의 긴 장마, 최근의 건조한 날씨와 산불 피해 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빠르게 온실가스를 감축해 기후위기에 정면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이상기후의 빈도와 강도는 더욱 더 증가할 것이며, 21세기말에는 인류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그린피스는 크게 4가지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과학계가 권고하는 수준에 맞춰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해야 하며 이에 부합하는 부문별·연도별 감축목표를 수립한 뒤 임기 내에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주요 경제국에게 요구되는 수준에 부합하도록 석탄화력발전 퇴출 시점을 앞당기고, 이를 위해 필요한 관련법들을 국회와의 협력을 통해 제정 또는 개정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린피스는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위해 내연기관차 신규등록 금지 조치를 적어도 2030년 이내로 앞당기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산업 변화 및 일자리 전환 과정이 공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국가 온실가스의 신속한 감축을 위해 원전 중심의 에너지 믹스를 전면 폐기하고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환 계획을 설정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경직성 전원인 원전은 세계적 추세인 재생에너지 확대와 병행하기 어렵고, 오히려 재생에너지 확대를 제약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정상훈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는 지금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대전환이라는 급변기에 놓여 있다”며, “윤석열 당선인이 대전환 시기에 지속 가능한 한국경제로의 전환을 이끌 수 있는 보다 과감한 기후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키워드

#그린피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