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뉴욕서 해양생물다양성보전협약 정부 간 회의 열려
“국제적 규모의 협력과 법적 규제 마련 필수”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지난 14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에게 3주 뒤 열릴 유엔 해양생물다양성보전(BBNJ) 협약 4차 정부 간 회의의 적극적 의사결정을 촉구하는 전 세계 시민 400만 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지난 14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에게 3주 뒤 열릴 유엔 해양생물다양성보전(BBNJ) 협약 4차 정부 간 회의의 적극적 의사결정을 촉구하는 전 세계 시민 400만 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피스가 전 세계 바다의 30%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들은 해양생태계 회복을 위해 우리 정부가 강력한 목소리를 내야 하다면서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글로벌 시민 400만 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지난 14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에게 3주 뒤 열릴 유엔 해양생물다양성보전(BBNJ) 협약 4차 정부 간 회의의 적극적 의사결정을 촉구하는 전 세계 시민 400만 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이번 퍼포먼스는 한국과 프랑스, 스페인, 일본 등 총 6개국 그린피스 사무소에서 진행했으며, 영국과 미국에서도 동일한 퍼포먼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린피스는 이에 대해 “2019년부터 벌여온 전 지구적 해양보호 캠페인의 일환으로, 4차 유엔 BBNJ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 해양의 최소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협정에 각국 정부의 지지를 촉구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김연하 그린피스 해양 캠페이너는 “지난해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 26에서도 기후위기 완화를 위한 해양보호가 중요한 아젠다로 언급되는 등 최근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 해양의 중요성과 역할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양 환경이 직면한 위기는 세계가 함께 힘을 모아 풀어나가야 할 글로벌 이슈로, 국제적 규모의 협력과 법적 규제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유엔 BBNJ 협약 정부 간 회의는 계속해서 감소하는 해양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해양 보호를 위한 법적 구속력을 갖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립됐다. 지난 2018년 1차 회의가 진행됐고, 2019년 상하반기에 각각 2, 3차 회의가 진행됐다. 4차 회의는 오는 3월 7일부터 18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전 세계 바다의 30%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4차 회의에서는 해양보호구역을 포함한 구역 기반 관리 수단 논의 및 수립, 환경영향평가 논의 및 수립, 개도국 등에 대한 해양과학기술 이전 및 역량 강화, 국가관할권 바깥 해역의 해양유전자원과 개발이익 공유 논의 및 수립 등을 주요 아젠다로 다룰 예정이다. 그린피스는 “회의에는 유엔 산하 각국 정부 관계자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 정부는 아직 참여 명단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언급했다.

김 캠페이너는 “공해에서 활발한 조업 활동을 하는 국가 중 하나인 한국이 작년 상반기부터 해양보호구역 지지 의사를 표출하기 시작한 것은 긍정적 신호”라며, “한국 정부 대표단이 이번 회의에 직접 참석해 강력한 협정을 이끌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전 세계 바다의 61%를 차지하는 공해는 천연 탄소흡수원으로, 지구의 탄소 순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기후위기 완화를 돕는 공해는 생물학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며 인류에게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보호할 수 있는 통합적 규제는 없었다.

이들은 “지금까지 공해에 지정된 해양보호구역은 단 2%에 그치는 미약한 수준으로, 이를 확대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바다의 30%가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다면 기후위기 완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족자원의 회복 및 해양동식물의 서식처 보전 등 해양 생태계 회복을 가져올 수 있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