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와 관련해 환경당국은 4일부터 9일까지 6일간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사고 현장 인근지역의 지하수, 대기, 토양에서 불산이 기준치 이내로 측정됐다고 18일 발표했다.

그러나 바로 전날 환경운동연합과 노동환경건강연구소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일 자체조사를 통해 여전히 불산이 남아 있다고 발표를 한 상황이어서 국민들의 의혹은 풀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대구지방환경청, 국립환경과학원 및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4~9일까지 휴브글로벌 불산유출사고현장 인근지역의 대기, 토양 및 지하수 속에 함유된 불소를 측정했다.

자체측정 계획에 따라 각 기관별로 대구지방환경청은 지하수, 국립환경과학원은 대기질, 경북보건환경연구원은 토양항목을 측정했다.

환경부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모든 지점에서 음용지하수 수질기준(지하수), 근로자건강보호기준(대기), 토양오염우려기준(토양) 이내로 측정됐다.

지하수는 10개 지점에서 0.05~0.59㎎/L의 불소가 측정돼 음용지하수 수질기준 1.5㎎/L 이하였고, 대기는 10개 지점에서 1개 지점에서만 0.015ppm가 검출되고 나머지 9개 지점은 불검출됐다. 고용노동부에서 규정한 근로자건강보호기준인 0.5ppm보다도 낮다는 얘기다.

또한 토양은 11개 지점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지목상 1지역에 해당하는 8개 지점의 시료에서는 101~302mg/Kg, 3지역에 해당하는 3개 지점 시료에서는 190~234mg/Kg이 검출됐다.

토양오염우려기준은 1지역의 경우 400mg/Kg, 3지역은 800mg/Kg 이하다.

환경부는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지도록 조사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생태계 등에 대한 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환경단체는 환경당국이 상황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김정수 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은 "불산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면서 "그 여파가 어디까지 갈 지에 대한 연구를 중장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