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車 레이EV, 대당 1천200만원 손해보고 판매

▲ 르노삼성의 SM3 Z.E. =제공 지식경제부

 

현대기아차가 레이EV 전기차 모델을 양산, 대당 4천500만원에 공공기관 및 일반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하면서 전기차 양산 시대의 첫 삽을 떴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협상을 시작한 르노 삼성 SM3 Z.E. 모델은 아직도 협상이 끝나지 않았다. 공급단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다.

20일 환경부 전기자동차보급추진TF팀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공식 문서 전달은 아직이나 6천300만원선으로 공급 가액을 제시해왔다"면서 "가격 타당성 여부 평가 후 협상을 마무리할 것"이라 답했다.

당초 환경부는 올해 2천500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하기로 계획했으며 구입 모델로 현대기아차의 레이EV, 르노삼성의 SM3 Z.E. 모델을 우선 고려 대상으로 선정·가격 협상을 진행했다.

두 회사 모두 협상 과정에서 가장 큰 난제는 공급가액의 괴리였다. 레이EV의 경우 5천만원, SM3 Z.E.는 6천600만원을 환경부 측에 제시했으며 환경부는 각각 4천200만원과 5천400만원을 제시하는 등 양측 입장의 격차는 매우 컸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의 레이EV는 500만원 인하한 4천500만원으로 공급가액을 맞춰 협상을 마무리하고 지난 17일 환경부측에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보급될 레이EV 2대를 전달했다.

반면 르노삼성은 최초 6천600만원에서 6천300만원 안팎의 가격안을 최근 재협상 과정에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코스트 다운이 많이 되지 않았다"면서 "아직 자료가 넘어오지 않았는데 (르노삼성 측에서) 자료가 넘어오면 원가 계산 등을 거쳐 결정을 할 것"이라 밝혔다.

르노삼성 측은 "환경부에서 다음 주에는 제시한 안에 대해 답을 준다고 구두로 말했다"면서 다음 주에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상이 끝난 현대기아차 레이EV 모델의 경우 판매할 때마다 1대당 1천200만원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내부에서 원가 계산을 해보면 5천700만원 정도가 된다"면서 "이것도 노동자 임금을 최저수준으로 맞춘 것이기 때문에 가격은 더 높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 또한 "손해를 안 본다고는 말할 수 없다"면서 "정부 정책이기도 하고 앞으로 전기차 시장을 생각했을 때를 대비해 타협을 본 것"이라 전했다.

결국 당장에는 손해를 보는 부분이 있어도 향후 전기차 시장을 생각했을 때 단기간의 손실은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르노삼성은 확인결과 레이EV보다 한 단계 높은 준중형차 급인데도 공급가액 협상에서 재협상안으로 내놓은 가격이 300만원 인하에 그쳤다.

원가대비 얼마나 손해를 보는가라는 질문에 르노삼성 관계자는 "환경부에서 적정성 평가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즉답을 하지 않았다.

인하폭이 적다는 점이 협상 타결에 가장 어려운 요소지만 최종 결정권이 한국 지사에 없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협상을 해보니 본사가 외국에 있는 만큼 보고 및 결정 과정이 복잡하더라"하면서 "때문에 현대기아차와는 달리 협상 과정이 늦어지는 부분도 있고 여러가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