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유역환경청 "기한 남은 관용차량 처분하고 전기차 구입"

 

 

환경부가 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하면서 소속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밀어내기식'  전기 관용차를 보급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30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과천정부청사에서 가진 ‘2012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출범식’을 시작으로 환경부는 올해 전국 지자체와 소속 산하기관들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25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그러나 목표 달성을 위해 공공기관들이 필요하지도 않은 관용차량을 추가로 구입하거나 운행에 문제없는 차량을 미리 교체하고 있어 예산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의 경우 현재 관용차량 정수 23대가 다 차있는 상태인데다 주행가능기간(불용년수 기준 12만km)이 아직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관용차 2대를 처분하고 이번 주 안에 레이 전기차(Ray EV) 2대를 새로 구입할 계획이다.

특히 산하 소속기관의 관용차의 경우 차량에 결함이 있거나 주행거리 12만km를 다 채운 경우 환경부장관이 교체승인을 해줘야 불용처리가 가능해 전기차 보급 대수를 채우기 위해 환경부가 멀쩡한 관용차량들을 교체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아직 관용차량의 불용년수가 남아있긴 하지만 전기차는 유지비가 적게 들고 친환경 차량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어 구입하게 됐다”며, “올 초부터 환경부가 1500만원을 지원해준다며 구입을 적극 홍보하는데다 전기차 구입에 따른 기존 관용차의 불용처리 승인이 가능하다고 해 구입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한국환경공단 역시 관용차 정수와는 무관하게 올 하반기 Ray EV 1대를 추가 구입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전기차 1대를 구입해 운행하고 있는 환경공단은 현장업무가 많은 기관 특성상 관용차량의 정수가 없어 기존 관용차량의 불용처리 없이 추가로 전기차 구입 예약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특히 필요하지도 않은 관용차량을 환경부의 보급 계획에 짜 맞추기 위해 전기차를 구입한다는 것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전기차 보급을 추진하겠다는 환경부의 취지와도 맞지 않을뿐더러 불필요한 예산낭비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전기차를 구입해 운행해본 결과 충전문제나 주행거리 등 운영에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무공해 자동차인데다 운행비용도 저렴해 구입의사를 밝힌 것”이라며, “환경공단의 경우 업무가 타 기관보다 월등히 많아 차량구입에 제한이 없어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올해 보급계획인 전기차 2500대 중 우선 경형 고속전기자동차인 Ray EV 21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해 말부터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한 결과 800대의 전기자 예약을 받아놓은 상태지만 수요가 필요한 기관은 대부분 공급 예약이 진행된 상태여서 앞으로 1300대의 전기차를 어떻게 보급할지 막막한 상태”라고 밝혔다.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