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짜파게티 매출액 2190억 원
기생충 효과에 연간 판매량 약 3억4천만 개
전 국민 1년간 7개 끓여 먹은 셈

지난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받은 라면 브랜드는 농심 짜파게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받은 라면 브랜드는 농심 짜파게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지난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받은 라면 브랜드는 농심 짜파게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1일 기준 짜파게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게시물 수가 21만9천여 개로 국내 라면 중 가장 많다고 밝혔다. 해시태그 19만5천 개인 불닭볶음면과 14만6천 개인 신라면, 6만9천 개인 진라면 등 라면 브랜드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됐다는 것은 온라인에서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표현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짜파게티 전체 해시태그 중 지난 한 해에 등록된 게시물만 약 5만 개에 달한다. 전체 해시태그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해 짜파게티가 특히 인기를 얻게 된 배경에는 2월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이 있다. 영화에 등장했던 짜파구리가 주목받게 되면서 모디슈머 레시피로 불리던 짜파구리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한번 화제가 돼 온라인에서 인증 열풍이 불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긴 홈쿡 트렌드도 한 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화 내에서 소고기를 곁들었다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짜파게티에 오징어짬뽕을 더한 ‘오빠게티’ 등 다른 라면은 물론, 만두소와 계란, 치즈 등 다양한 재료와 섞어 즐기는 독특한 레시피가 무수히 창출됐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짜파게티는 전년 대비 19% 성장한 2190억 원이라는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짜파게티 출시 이래 연간 매출액이 2000억 원을 넘긴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라면 시장에서 연간 매출액 2000억 원이 넘는 브랜드는 신라면과 짜파게티, 진라면 세 제품 뿐이다.

농심에 따르면 지난해 짜파게티 연간 판매량은 약 3억4천만 개에 이른다. 전 국민이 1년간 7개씩 짜파게티를 끓여 먹은 셈이다. 

농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짜파게티를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나름의 레시피로 조리해 그 모습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싶어할 만큼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올해도 계속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소비자와 소통에 더욱 힘쓰겠다” 고 말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