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금융주 전망 '맑고' 구글 및 페이스북 등은 '먹구름'

미국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면서 바이든의 친환경 정책 등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면서 바이든의 친환경 정책 등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지난주 미국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블루웨이브가 현실화되면서 바이든의 핵심 공약이었던 친환경 정책 추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1일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지난 7일 발표했던 보고서에서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습격과 트럼프의 불복선언, 바이든의 승리확정 의회 중단 등 아직 불안의 씨앗이 남아있지만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2곳이상 승리하며 다수당의 지위를 차지했다"면서 "이로써 바이든 정부의 각종 정책 추진에 속도 붙을 전망이다"라고 내다봤다.

특히 인프라 투자 확대에 속도가 붙고, 지난 대선부터 강조해왔던 친환경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로써 바이든 수혜주로 불렸던 신재생 에너지 중 인프라 중 태양광, 수소, 풍력, 수자원 등의 업종의 수혜가 전망된다.

바이든 행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조 달러 투자와 함께 1.3조달러 규모의 태양광·수소·풍력·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 수질개선, 자동화,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무선통신(5G) 등의 인프라 투자 공약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바이든의 신재생 에너지 투자 정책은 수자원 인프라에서도 집중 된다. 바이든은 수자원 인프라의 식수 소염을 규제하는 ‘Safe Drinking Water Act(SDWA)’을 개정해 과불화화합물(PFAS, Perfluoroalkyl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 오염 처리를 하도록 하는 식수표준을 만들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미 EU에서 지난해 1월 관련 내용을 담은 식수 표준을 수립했지만, 미국 환경보호국(EPA)은PFAS 오염 처리를 권장하는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법인세를 21%에서 28%로 인상하는 것을 비롯한 각종 세율 인상과 구글 및 페이스북 등 플랫폼 기업에 대한 반독점규제 강화 우려도 커졌다.

한 연구원은 "블루웨이브가 현실화로 대선과정부터 강조했던 친환경 정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 관련 업종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반면 "법인세 인상을 비롯한 각종 세율 인상과 플랫폼 기업에 대한 반독점규제 강화에 대한 우려는 시장에 부정적인 정책"이라면서 "최근 주요플랫폼 기업들의 낙폭이 컸던 반면, 신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관렦 기업들의 주가가 오른 것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당분간 빅테크 기업들은 반독점법 규제에 대한 우려로 투자심리 위축이 예상되며, 바이든 정책의 수혜가 기대되는 친환경 업종,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주, 인프라 투자 확대 기대감에 따른 인프라 관련 업종은 수혜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