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권,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한산한 강남거리(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한산한 강남거리(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소상공인에 대한 3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지원금 지급이 이르면 설 연휴 전에 마무리된다.

7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은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현금지원사업의 경우 설 연휴 전에 수혜인원의 90% 이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주 정부가 마련한 3차 지원방안으로, 지난주 정부는 코로나19 거리두기에 따른 자영업자와 취약업종 근로자의 경제적 피해가 확산되자 9조3천억원 규모의 맞춤형 피해지원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소상공인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을 100만원~300만원 내에서 차등 지급하고, 집합금지·제한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설 등을 추진했다.

연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에는 100만원, 지난해 11월 24일 이후 방역강화에 따른 영업제한에 동참한 식당・카페, 이・미용업 등의 소상공인에는 200만원을, 집합금지 업종에는 300만원이 지급된다.

버팀목자금은 오는 11일 신청해 이르면 다음날인 12일 받아볼 수 있다.

또 특고‧프리랜서, 방문‧돌봄서비스 종사자 등 고용취약계층에도 고용안정자금 50∼100만원씩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고용안정지원금은 전날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오는 11일 오후6시에 마감된다.
 
더불어 정부는 코로나 검사-진단-치료 단계별 방역 인프라 보강을 위해 1/4분기 동안 총 8천억원을 지원한다.

김 차관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최대 300만원 새해를 맞아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으나, 정부는 코로나 피해 어 취약부문 종사자분들의 생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을 간과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위기로부터 생존(surviving)을 넘어 번영(thriving)으로 도약하는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