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KE925, 백신원료 800Kg 수송
-60℃이하 냉동 상태로 유럽 백신공장 운송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백신 원료를 해외에 수송했다. 국내 업체가 생산한 백신 원료 물질이 –60℃ 이하 냉동 상태로 암스테르담 행 비행기에 실렸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대한항공 뉴스룸 캡쳐)/그린포스트코리아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백신 원료를 해외에 수송했다. 국내 업체가 생산한 백신 원료 물질이 –60℃ 이하 냉동 상태로 암스테르담 행 비행기에 실렸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대한항공 뉴스룸 캡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백신 원료를 해외에 수송했다. 국내 업체가 생산한 백신 원료 물질이 –60℃ 이하 냉동 상태로 암스테르담 행 비행기에 실렸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8일 KE925편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행 여객기로 컨테이너 및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코로나 백신 원료 약 800kg을 수송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이 수송한 백신 원료 물질은 국내 업체에서 생산돼 -60℃ 이하의 냉동 상태로 최종 목적지인 유럽 내 백신 생산 공장까지 운송됐다.

코로나 백신은 제품별 특성에 따라 -60℃ 이하의 극저온, -20℃ 이하의 냉동, 2~8℃의 냉장 유지 등 다양한 온도에 맞춘 이른바 ‘콜드체인’이 필요하다. 대한항공이 수송한 코로나 백신 원료는 -60℃ 이하 극저온 환경이 필요했다.

대한항공은 이를 위해 의약품 수송 전용 특수용기에 원료 물질을 탑재했다. 이 특수용기는 208kg의 드라이아이스가 사용되며 별도의 전원 장치 없이도 -60℃ 이하 상태를 120여 시간 유지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9월부터 화물영업 및 특수화물 운송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 백신 수송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해 백신 종류에 따른 보관 온도를 확인하고 운송 시 필요한 장비와 시설을 분석하고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백신 출발·도착·경유 지점의 필요 시설을 점검하고 전용 공간을 확대하는 등 코로나 백신의 극저온 냉동 수송에 대비해 왔다.

냉동 수송에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는 항공기 기종별로 탑재 가능한 총량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국토부와 대한항공은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과 에어버스와의 기술자료를 정밀하게 검토했다. 대한항공은 “국토부의 선제적인 협조와 지원대책으로 기종별 드라이아이스 탑재 기준을 재점검 조정해 항공기 1편당 백신 수송량을 늘릴 수 있게 준비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작년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제표준인증(CEIV Pharma)을 취득한 바 있다. 차별화된 특수화물 운송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의료용품 및 방호물자 운송에 선두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국내 코로나 진단키트를 전 세계로 수송했으며 화물전용 여객기 및 여객기 내 좌석을 제거해 의료·방역 물자 수송을 위한 공급을 지속적으로 추가 확보하는 등 자사의 경험과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코로나19 대응에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은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코로나 백신 수송에도 대비하여 필요한 항공기 스케줄 및 공급을 미리 확보하고, 콜드체인 물류 전과정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