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어려우면 실외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영업제한 등 이어지면서 생활경제 타격 예상

정부가 오는 28일까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한다. 경제활동과 일상에 큰 제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매장 내 영업을 중지한 서울시내 한 카페 모습.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속 특정 내용과는 관계없음. (이한 기자 2020.12.7)/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오는 28일까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한다. 경제활동과 일상에 큰 제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매장 내 영업을 중지한 서울시내 한 카페 모습.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속 특정 내용과는 관계없음. (이한 기자 2020.1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정부가 오는 28일까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한다. 검사건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인데도 확진사 수가 600명대를 넘어서자 내린 조치다. 비수도권도 2단계로 격상된다. 경제활동과 일상에 큰 제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3차 재난지원금을 확대 지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8일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격상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면서 위와 같은 정부 결정을 발표했다. 강화된 거리두기 조치는 28일까지 3주간 유지된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수도권에서 2단계를 유지하되 시설별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이른바 ‘플러스 알파’를 시행해왔으나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보고 단계를 일괄 격상하기로 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6일 0시 기준 631명으로, 직전 평일 대비 검사 건수가 8천건 이상 줄었는데도 600명을 넘겼다.

◇ 2m이상 거리두기 어려운 실외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단계구분에 따르면 거리두기 2.5단계는 ‘전국적 유행 본격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실내는 물론이고 2m 이상 거리 유지가 어려운 실외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2.5단계 하에서는 결혼식과 장례식 인원이 50명 미만으로 제한되며 스포츠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등교는 밀집도를 1/3 이내로 준수해야 한다. 직장에서도 인원의 1/3 이상 재택근무 등을 권고한다. KTX나 고속버스는 50% 이내로만 예매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서는 이미 문을 닫은 5종의 유흥시설 외에도 노래연습장과 실내체육시설 운영이 중단된다. 상점과 마트, 백화점과 영화관 PC방 등은 9시 이후 문을 닫는다. 서울은 이미 선제적 조치로 ‘9시 이후 멈춤’을 선언한 바 있다.

비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콜라텍 등 유흥시설 5종의 영업이 금지된다. 노래연습장과 실내체육시설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 카페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며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에서는 100명 미만으로 인원이 제한된다.

정세균 총리는 “언제 어디서라도 마스크를 써주시고,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면서 “방역당국과 지자체, 모든 의료기관은 힘을 모아 필요한 병상과 인력을 최대한 확보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 영업제한 등 이어지면서 생활경제 타격 예상

헬스장과 학원, 노래방 등이 문을 닫고 마트와 pc방, 영화관 등의 영업이 오후 9시까지만 가능해지면서 생활 경제에도 큰 타격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2.5단계 조치로 수도권 영업시설 13만개가 중단되고 46만개의 운영이 제한된다.

영업제한 등이 이어지면서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경제적 위기감이 극심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자영업자들을 중심으로 이런 목소리는 점점 거세지고 있다. 서울 강동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최모씨는 “카페가 음료를 파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만나 수다를 떠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많은데 배달과 포장만 가능하니 어려움이 많다”고 했다.

보험영업직에 근무한다는 서울 강남구의 직장인 이모씬ㄴ “상담을 위해 고객과 만나려면 사무실 근처로 찾아가 카페에서 얘기를 나누는 게 일반적인데 그런 활동이 모두 막혔다. 그렇다고 고객의 사무실로 갈 수도 없으니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가 어려워 영업 활동 자체가 어렵다”고 말했다.

연합뉴스가 한국외식업중앙회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올해 1~9월 국내 한 카드를 이용한 외식업종 결제 금액은 작년 동기 대비 10.0% 줄었다. 같은 기간 동안 75.4% 늘어난 배달 음식점도 포함된 수치로, 연합뉴스는 “배달 주문을 받지 않는 일반 음식점이 체감한 코로나19 한파는 훨씬 매서웠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코로나19 맞춤형 피해지원 예산으로 3조원을 편성해 둔 상태다. 일각에서는 3차 재난지원금 확대 지급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