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구조개편 위해 8000억 투자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산업은행이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위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하는 것에 관해 오너의 경영권 보호가 아닌 항공 산업 구조개편을 위한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23일 산업은행은 한진칼 투자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과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한진칼에 대한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LCC 및 관련 자회사의 기능 재편과 항공산업 구조 개편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할 때, 산은이 한진칼에 직접 주주로서 참여해 구조 개편 작업의 성공적 이행 지과 감시자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개편을 통해 양대 항공사의 통합과 산하 LCC와 지상조업사 등 관련 자회사들의 기능 재편도 이뤄져 한진칼은 지주회사로서 전체적인 통합과 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산은은 향후 진행될 PMI의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세부적인 통합·재편 방안 및 운영 체계가 결정되므로, 산은이 컨트롤 타워인 한진칼에 투자해야 어떠한 형태의 통합·재편 방안 구조가 설계되더라도 그에 관계없이 소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산은이 대한항공에 투자하는 방식만으론 성공적 개편을 위한 작업에 한계가 있어 한진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 보유 중인 대한항공(1,800억원), 아시아나항공(5,700억원) 영구전환사채와 대한항공 EB(3,000억원) 인수를 고려하면 한진칼 보통주 인수 금액(5,000억원) 이상 양대 항공사에 자본 참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이 대한항공의 추가적인 자본 확충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익은 크지 않은 반면,  신규 투자가 구조개편 작업의 전체적인 지원 및 감독에 있어 기대되는 의의와 효용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은은 양사의 주채권은행이자 최다채권자로서 가장 큰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 항공산업의 코로나 위기 극복을 통해 관련된 모든 회사의 주주, 근로자, 채권자 및 국내 항공 소비자의 가치 제고 및 보호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산은은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진칼에 8,000억 원 투자를 결정했으며 일각에선 대한항공과 오너일가의 경영원 독점 논란 등이 불거졌다. 

mylife1440@greenpost.kr

키워드

#산업은행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