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에 신한은행 온라인 지점 개설
이종 업종간 협엽 통해 서비스 범위 등 확대

SK텔레콤과 신한은행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ICT와 금융이 융합된 다양한 지원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사진은 (오른쪽부터) SK텔레콤 하형일 코퍼레이트2센터장과 신한은행 신연식 기업부문장.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과 신한은행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ICT와 금융이 융합된 다양한 지원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사진은 (오른쪽부터) SK텔레콤 하형일 코퍼레이트2센터장과 신한은행 신연식 기업부문장.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SK텔레콤과 신한은행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ICT와 금융이 융합된 다양한 지원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양사는 24일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각사의 장점을 살린 플랫폼과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소상공인의 경영활동 및 자금조달 문제를 해소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그 동안 양사는 연간 32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함께 운영하며, 협력사 위기 극복을 지원해왔다.

양사는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행정업무, 금융 혜택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소상공인의 일손을 덜어줄 계획이다. SK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에 신한은행이 온라인 지점을 여는 방식이다.

이곳에서 소상공인들은 세무, 상권분석, 정책자금정보, 알바구인, 매출관리 등 창업·경영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대출, 예적금 상품 가입 등의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흩어져 있던 플랫폼을 한 곳에 모아 소상공인은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양사는 경영에 필요한 업무 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신한은행은 ICT·보안·금융 토탈 패키지를 출시해 월 고정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은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매장 보안, 인터넷·IPTV, 금융 대출 등을 결합해 월 이용료 할인, 금리 우대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이 보유한 비금융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모델을 이용한 대출 상품 공동 개발도 검토한다. 해당 상품이 출시되면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컨설팅,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는 한편 골목상권 주차난과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은행 지점과 연계한 ‘T맵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ADT캡스 순찰차량 순회 보안 등 아이디어도 검토키로 했다.

SK텔레콤 ICT 계열사와 신한은행 관계사도 이번 협약에 참여해 소상공인 지원에 힘을 모은다. 현재 SK텔레콤에서는 SK브로드밴드, ADT캡스, SK엠앤서비스가 참여키로 했으며, 신한은행에서도 신한카드 등이 참여해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이종 업종간 역량과 기술을 맞대어 전에 없던 새로운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연식 신한은행 기업부문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향후 다양한 소상공인 우대 상품·서비스 개발 및 상권활성화 등 협력 가능한 사업의 범위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