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은 정관지역의 대규모 정전사태와 관련해 전력 공급업자인 ㈜정관에너지를 대상으로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기장군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기장군은 정관지역의 대규모 정전사태와 관련해 전력 공급업자인 ㈜정관에너지를 대상으로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기장군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민간 사업자가 전기를 공급하는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에 대규모 정전 사태가 끊이지 않자 기장군이 정부에 감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군은 17일 발생한 정관지역의 대규모 정전사태와 관련해 전력 공급업자인 ㈜정관에너지를 대상으로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정관신도시는 한국전력이 아닌 민간사업자가 전기와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곳이다. 이를 관리·감독하는 곳은 산업통상자원부다.

군은 법적 검토를 거쳐 정관에너지를 산업통상자원부와 감사원에 감사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오규석 기장군수는 18일 정관읍사무소에서 열린 긴급회의에서 “법적 검토를 거쳐서 정관에너지에 대한 엄중한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를 산업통상자원부와 감사원에 요구할 예정”이라며 “정비, 설비, 관리 부분에 초점을 둔 전반적인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 요구로 필요하다면 국무총리실에 직접 요청해서라도 관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정부 부처에게 요청하는 것과 별개로 정관읍 주민대표와 발전설비전문가, 군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정관에너지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적인 원인 조사와 대책 마련에도 나선다.

해당 지역은 2017년 이후 매년 대규모 정전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17일 오후 9시56분 기장군 정관읍 대단지 아파트 등 2만6000여가구에 전기공급이 끊겼다가 20여분만에 복구됐다. 이 사고로 부산소방재난본부에 승강기 갇힘 사고와 화재오인 신고, 문의 전화 등이 빗발쳤다.

이에 앞서 2017년 2월에는 아파트는 물론 상가와 교통신호기 등에도 전기 공급이 끊겨 신고된 피해 금액만 18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