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환경운동연합이 선정한 2019 반환경 국회의원 중 지역구 후보자 다수가 제21대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해 환경운동연합이 선정한 2019 반환경 국회의원 중 지역구 후보자 다수가 제21대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지난 2019년 반(反)환경 국회의원으로 선정된 제20대 국회의원 중 상당수가 제21대 총선 당선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코로나19 사태로 투표율이 낮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높은 투표율을 보여 어느 때보다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 총선이라는 평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환경에 관심 없는 국회가 또다시 반복되지 않을지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그린포스트코리아는 투표를 6일 앞두고 제20대 국회의원 중 총선에 출마한 일부 후보자의 환경공약을 분석한 적이 있다. 당시 대상이었던 총 10명의 반환경 국회의원은 저마다 환경 관련 공약을 내 걸기도 했다. 하지만 대다수가 환경과 직접 관련됐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특히 후보자 시절 당선자 다수는 고속도로와 철도 건설과 같은 ‘개발 공약’을 내걸었고 공공기관과 산업(연구)단지 이전 등을 약속해 환경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환경단체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여기에 당초 내세웠던 환경 공약도 ‘진정한 의미의 환경 공약’인지 의구심을 자아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제21대 총선에 당선된 반환경 국회의원 7명의 공약은 무엇일까. 이들 당선자들이 내건 공약을 되짚어 본다.

우선 이들이 내건 공약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고속도로와 도로확포장, 철도 건설 추진 등의 ‘개발 공약’이다. 정진석 미래통합당 당선자는 부여·청양·공주를 잇는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과 평택·청양·부여·익산을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 보령·청양·공주·울진 간 동서 5축 고속도로 건설 추진 등 많은 건설 공약을 내걸었다.

임이자 미래통합당 당선자도 문경·김천 고속철도 사업과 이천·문경 고속철도 건설과 문경·김천 고속철도 사업추진을 약속했다.

송석준 미래통합당 당선자 역시 각종 도로 확포장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구체적으로 이천 백사·여주 흥천 국지도 70호선 4차로 확포장과 여주 점동·이천 장호원 4차로 확장, 금당·선읍 간 2차로 도로확장공사 등이다.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겠다는 공약을 전면에 내세운 후보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이종배·이채익·윤한홍 미래통합당 당선자다. 특히 윤한홍 미래통합당 당선자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와 원전 감축 계획 전면 백지화를 약속했다.

특히 이번 당선자 중에 이종배 미래통합당 당선자의 공약이 눈에 띄었다. 이 당선자는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추진, 동서고속도로 제천·삼척 구간 조기 완공,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여주 구간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완공 및 충주역 간(검단 IC구간) 도로 연결 등 다수의 개발 공약을 내걸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끊임없는 갈등을 낳았던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처럼 심항산에 케이블카 등 관광시설을 조성한다는 공약을 내 걸기도 했다.

반면, 이들이 내건 환경 관련 공약은 대부분 공원이나 도시 숲 조성, 하천 생태 복원 등에 머물렀다. 미세먼지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공약도 존재했지만 임이자·이종배 미래통합당 당선자의 공기청정기 설치와 미세먼지 차단망 설치 지원 등과 같은 지엽적인 공약인 전부였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