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IMI·바흐리와 31만9000t급 VLCC 1척 건조계약 체결

 

현대중공업이 1971년 스콧 리스고(Scott Lithgow)에서 임대해 온 VLCC 설계 도면
현대중공업이 1971년 스콧 리스고(Scott Lithgow)에서 임대해 온 VLCC 설계 도면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중공업그룹이 설계도면을 빌려 사업을 시작한 지 약 50년 만에 유조선 설계기술을 수출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현대중공업은 17일 사우디 아라비아 합작조선소인 'IMI(International Maritime Industries Co.)'와 초대형유조선(VLCC)  설계기술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VLCC 기본, 상세 설계도면과 설계지원, 기술컨설팅 등 설계 전반 노하우를 제공하고 IMI에서 건조하는 VLCC 1척당 로열티를 받게 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1971년 말 영국 스콧리스고사에서 26만t급 VLCC 2척의 설계도면을 임대, 처음 건조한 이래 약 반세기 만에 설계 기술력을 수출하는 회사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IMI, 바흐리와 31만9000t급 VLCC 1척 건조계약도 체결했다. IMI 출범 이후 첫 건조계약으로,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돼 2021년 하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IMI는 현대중공업그룹, 사우디 아람코, 바흐리 등이 투자한 합작회사로, 2020년까지 사우디 동부 라스 알헤어 지역에 선박과 해양플랜트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초대형 조선소를 건립할 예정이다.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