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수소경제’가 속도를 내고 있다. 앞으론 수소차충전소를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12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은 현재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 등엔 설치할 수 없는 수소차충전소의 입지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6월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차 가격을 낮추고 충전소를 대폭 확충하기로 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수소차충전소를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설치할 수 없다는 규정은 수소차 확산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수소경제 활성화의 일등공신이 다름 아닌 수소차라는 점에서 수소충전소 설치 규제 완화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결실을 맺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는 달리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인 선진국은 도심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선 세계적 관광지인 에펠탑 인근의 알마광장에 수소충전소가 있으며, 일본에는 도쿄 랜드마크인 도쿄타워와 인접한 곳에서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은 민간의 움직임과 맞물려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등 수소경제 관련 기업들은 민간 주도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특수 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 하이넷)를 오는 11일 공식 출범시킨다. 하이넷엔 유수의 수소 관련 기업이 참여한다. 수소차와 충전 관련 기업인 가스공사가 1대 주주이고, 현대자동차가 2대 주주다. 총 13개 회사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2022년까지 수소차 누적 6만7000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하이넷의 목표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구축하는 것이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