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식용종식시민연대, 27일 인사동서 집회 개최

 
개와 고양이의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집회가 오는 27일 서울 인사동에서 열린다.(동물해방물결 제공)2019.1.25/그린포스트코리아
개와 고양이의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집회가 오는 27일 서울 인사동에서 열린다.(동물해방물결 제공)2019.1.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개·고양이 도살 금지를 주장하는 시민들로 구성된 ‘개식용종식시민연대’가 오는 27일 집회를 예고했다.

개식용종식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인사동 북인사마당에서 ‘개·고양이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청와대 입구까지 행진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주최측은 “개와 고양이 식용 철폐만이 동물 도살 및 학대와 유기라는 악의 고리를 끊어내는 길임을 분명히 외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정부는 지난 18일 동물 학대 및 유기 방지를 골자로 한 ‘동물복지 5개년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동물보호센터 지원 확대 등이 골자다.

주최측은 이를 ‘반쪽짜리’로 규정했다.

이들은 “반려동물의 권리와 복지를 저해하는 제1의 원인은 식용 목적의 사육과 도살”이라며 “세계적 추세에 따라 식용 목적의 반려동물 사육 및 도살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정의당 이정미 의원실이 발표한 ‘식용 개농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연간 약 3000개의 개농장에서 100만 마리의 개들이 태어난다. 상당수는 식용을 목적으로 개량된 도사견과 진돗개 등 대형견이다.

주최측은 “그렇게 태어난 동물들은 폭염과 한파도 제대로 못 막는 철제 뜬장에서 땅 한번 밟지 못하고 산다”면서 “문제는 혹독한 환경에서 수백만 개들을 태어나게 하는 것부터 시작되므로 식용을 목적으로한 도살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단체는 개회 선언, 성명서 낭독, 자유발언 등을 마친 후 청와대 입구 사랑채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이어 청와대에 ‘개·고양이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요구 서한'을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8년 5월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개 식용에 반대하는 국민(46%)은 찬성하는 국민(18.5%)보다 3배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