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9.01.22/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1.2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택시‧카풀 업계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22일 출범했다. 택시업계의 반발로 지난달 28일 미뤄진 후 25일 만이다.

대타협기구의 출범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18일 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면서 간신히 합의됐다.

이날 출범식에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당내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 택시 노조 4개 단체,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홍 원내대표는 “당과 정부는 이미 사납금 폐지와 기사 월급제 도입 등을 택시업계에 제시했다”며 “이 기구에서 합의된다면 그 이상의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장관은 “교통과 산업 서비스의 현실을 냉정히 바라보면서도 사업자‧종사자‧노동자‧이용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이해관계자 간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갈등이 해소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은 “카풀 문제를 먼저 해결한 다음 정부와 택시업계 문제를 논의하겠다”며 “카풀이 아니라 복지나 기사 월급 문제가 부각되는 건 ‘물타기’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혁신적 플랫폼 기술이 결합되면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업계가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낡은 규제를 과감히 혁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통해 동반성장과 상생의 길을 찾아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같이 만들고 창출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한 택시업계 관계자가 김현미 장관에게 택시기사 분신 사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김 장관은 “택시 노동자들이 목숨을 끊는 비극적 사건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여러 번 죄송하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며 “저희들의 마음은 여전하다”고 대답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