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

(Pixabay 제공) 2019.01.22/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1.2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가 다음 달 설 명절을 맞아 물가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6조원을 더 풀기로 했다.

정부와 청와대, 여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이번 설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명절 물가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국민 불편 및 안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확대분은 약 6조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지원 규모는 35조2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우선 물가안정을 위해 명절 수요가 급증하는 물품 공급을 늘리고 직거래 특판 등을 통해 할인판매를 추진한다.

전통시장 지역사랑 상품권 할인율을 5%에서 10%로 높이고, 구매 한도도 50만원으로 올려 지난해 대비 2100억원 이상 확대했다. 

코리아그랜드세일, 농어촌‧섬 관광, 근로자 휴가 지원 등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힘쓴다.

설 대책으로는 처음으로 예비비와 특별교부세를 활용해 고용‧산업위기 지역에 900억원을 지원한다. 노인 일자리사업 등 재정 사업도 이달과 다음 달 중 집행하기로 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 대출보증 지원을 늘리고 하도급 대금, 일자리 안정자금 등 정부지원 가능 대금을 명절 전에 앞당겨 지급하기로 했다.

연휴 전 임금체불 단속, 대부금리 이하 등 현장 맞춤형 대책도 함께 내놓았다.

아울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 철도 차량, 여객선, 항공사 등 교통과 화재, 가스, 전기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고시원과 전통시장 등 취약시설에 대한 특별조사도 진행한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