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 제작…7km 도로 인프라 구축

울산시가 지자체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을 허가받았다.(울산시 제공)2018.12.28/그린포스트코리아
울산시가 지자체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을 허가받았다.(울산시 제공)2018.12.2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울산시는 지자체 최초로 지난 27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울산시는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총 32억원을 투자했다. 울산테크노파크와 자동차 부품기업 등 9개 기관이 참여한 ‘자율주행차 제작 및 실증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내연기관 기반 자율주행 1호차’와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2호차’를 제작했다.

이와 함께 실제 도로 주행에 필요한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를 구축, 7㎞에 이르는 가대교차로~중산교차로에 설치를 완료했다. V2X는 무선 통신을 통해 신호등과 같은 도로 인프라와 각종 교통 및 보행자 정보를 공유하는 기술이다.

울산시가 이번에 취득한 임시운행차량은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2호차’다. 현대자동차 16대, 서울대 4대를 비롯해 24개 기관에서 53대의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울산시는 지역 중견·중소기업이 자율주행차량 부품 개발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한 차량은 실제 도로 주행을 통해 V2X 연동과 악천후 센서 오류 방지 등을 위한 실험을 거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