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선정 2018년 10대 뉴스.

20일 제2공항 백지화를 요구하며 단식 2일차에 들어간 성산주민 김경배 씨(황용운 활동가 제공)
20일 제2공항 백지화를 요구하며 단식 2일차에 들어간 성산주민 김경배 씨(황용운 활동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6.13 지방선거로 뜨거웠던 2018년,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 가기 위한 다양한 공약과 정책제안이 쏟아졌지만 제주도는 이제 곳곳이 공사중이다. 천혜 자연을 자랑하던 제주도에 올해는 어떤 환경 이슈들이 있었을까.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0일 올해 환경 10대 뉴스로 △비자림로 확포장 논란 △제주신화월드 행정사무조사 부결 △법률상 한진그룹 지하수 증산 불가 공식 확인 △신화련금수산장 환경영향평가 동의 △깨져버린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 재조사 △곶자왈 파괴 논란에 선 제주사파리월드 △법원의 사업불가 결정 무시하는 제주예래휴양형주거단지 개발사업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선정 △사라질 위기에 놓인 도시공원과 도심녹지 △화순항 개발사업 절대보전지역 훼손 논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도심 녹지와 숲을 파괴하며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일도2동 주차장 신설사업을 시작으로 아름다운 경관과 숲을 파괴하는 비자림로 확포장계획까지 각종 개발사업들이 도민의 바람과는 다르게 추진됐다"고 2018년을 총평했다. 

논란이 컸던 제주사파리월드 개발사업을 놓고는 "난개발과 곶자왈파괴 논란에도 지속적으로 심의에 부쳐졌고 도시공원일몰제가 2020년 7월로 다가옴에도 도로매입에만 혈안이 된 모습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민의 공론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겠다던 공약도 파기됐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비자림로 확포장은 여론수렴 없이 사업강행을 전제로 한 자문회의로 결정이 났고, 숙의공론화를 이끌며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평가되던 영리병원 숙의공론조사결과는 폐기됐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 제2공항은 재조사 검토 결과를 따르겠다고 했지만 공공연히 사업정상추진을 공표했고, 결국 국토부와 공모해 재조사 검토를 파기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논란은 "오랜 시간 제주도를 괴롭혀온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논란이 법제처 유권해석 등으로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 점은 올해 환경현안 중 가장 고무적인 일"이라며 "주민들의 오랜 환경보전의식으로 얻어 낸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선정은 환경과 지역주민이 공생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중요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고 긍정 평가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