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적용대상시설 350개소에 대한 운영비 및 생태독성저감 노력 등 평가

환경부가 8월 31일까지 생태독성 관리 우수사례를 접수받는다.

‘제1회 생태독성관리 우수사례 공모전’은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생태독성관리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인식제고를 위해, 우선 적용된 264개 공공하․폐수처리시설, 86개 1․2종 개별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최종 수상작은 제도시행 초기임을 감안해 1․2차에 걸쳐 엄격한 심사 후 공공과 민간 총 2개시설을 선정․포상할 계획이다.

주요 평가내용은 방류수의 생태독성저감 및 운영비 절감 노력, 생태독성 모니터링 여부, 정부정책에의 참여도 등이며,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한국환경공단의 1차 서류평가에서 6개 시설을 우선 선정하고, 환경부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2차 평가를 거쳐 2개 시설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우수사례는 오는 10월에 예정된 ‘생태독성관리 연찬회’를 통해 발표하고, 생태독성 홈페이지에 게재해 타 사업장에서 생태독성 관리를 위한 참고자료로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함으로써, 공공시설 및 개별사업장의 생태독성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여, 수처리 공정 개선과 화학물질 최적사용에 따른 운영비 절감은 물론, 미지의 유해물질로 인한 수생태계 보호 및 위해성 저감 등, 공공수역을 보전하는 Win-Win 전략에 ‘생태독성관리제도’가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