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3차 회의 개최
해외서 환경산업 신성장동력 마련
러시아·몽골 등과 협력 강화

정부가 러시아와 몽골 등 북방지역에 국내 환경산업 수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사진은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의 모습.(픽사베이 제공)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러시아와 몽골 등 북방지역에 국내 환경산업 수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사진은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의 모습.(픽사베이 제공)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러시아와 몽골 등 북방지역에서 환경산업 수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제3차 회의를 열었다. 북방위는 이날 ‘신북방정책 중점추진과제 이행점검 결과’를 검토한 데 이어 ‘신북방 환경협력 추진 방안’과 ‘신북방 농수산업 분야 진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중 신북방 환경협력 추진 방안은 2018~2022년 북방지역 환경산업 수출액 1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환경인프라 시장이 포화 상태인 가운데 환경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 진출 등 새로운 시장 확보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북방위는 러시아와 몽골 및 중앙아시아 여러 국가와 환경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동시에 북방지역 국가의 삶의 질 개선과 국내 환경산업의 신성장동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러시아와는 기존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폐기물 관리 정책 및 시스템 협력에 나선다. 러시아는 일일 폐기물 발생량이 세계 7위 수준이며, 재활용률은 7%에 불과하다. 이에 환경부는 2016년 러시아에 폐기물 관리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했고, 2017년 한국형 종량제 및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북방위는 앞으로 러시아와의 폐기물 관련 협력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몽골과의 대기개선 협력도 강화한다.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는 저급 난방연료가 유발하는 대기오염에 고통받는다. 북방위는 우리의 대기질 관리 정책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공유해 몽골의 대기개선에 기여하고 국내 환경기술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북방위는 이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북방지역과의 인력교류를 적극 지원한다. 한-북방 환경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공무원과 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장단기 초청연수를 추진해 환경분야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북방지역 국가들은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환경오염에 따른 환경산업 발전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분리배출 등 폐기물 관련 시스템이 발달해 북방지역 국가들도 우리와의 협력을 강력하게 희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