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 있는 국민이 자유대한민국을 지킵니다’ 문구 눈길
노무현의 ‘깨어 있는 시민’ 표현과 비슷하지만 참뜻 달라

‘TV홍카콜라’ 티저 영상에 ‘깨어 있는 국민이 자유대한민국을 지킵니다’라는 문구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TV홍카콜라’ 티저 영상에 ‘깨어 있는 국민이 자유대한민국을 지킵니다’라는 문구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개국하는 유튜브 방송 ‘TV홍카콜라’가 오는 18일 개국을 앞두고 최근 공개한 티저 동영상에서 ‘깨어 있는 국민’이란 표현이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TV홍카콜라’의 티저 동영상은 양복을 차려 입은 홍 전 대표의 사진 위로 ‘TV홍카콜라’라는채널 이름과 ‘깨어 있는 국민이 자유대한민국을 지킵니다’라는 문구를 박은 이미지식 동영상이다. 영화 예고편에서나 들을 법한 웅장한 음악도 곁들였다.

홍 전 대표 팬들은 “임팩트가 역시 다릅니다” “해야 할 말을 눈치 보지 않고 떳떳하게 말하는 유일한 정치인” 등의 응원글을 올리며 홍 전 대표가 유튜브에서 성공하길 바란다는 덕담을 잇따라 ‘TV홍카콜라’ 페이지에 올리고 있다.

주목을 모으는 건 티저 동영상에 사용한 ‘깨어 있는 국민’이란 표현이 ‘깨어 있는 시민’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깨어 있는 시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뒤 남긴 화두로서 ‘노무현 정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묘비명에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란 회고록의 구절이 적혀 있다. 이후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보수정권 출범 이후 후퇴한 민주주의를 다시 앞으로 밀어붙이기 위해 ‘깨어 있는 시민’이라는 화두를 시민사회의 새로운 동력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노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서 ‘촛불 혁명’으로 자신이 당선된 데 대해 “노무현의 꿈이 깨어 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깨어 있는 국민’이 ‘깨어 있는 시민’이란 표현에 대한 기시감을 불러일으키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깨어 있는 주체를 누구로 보느냐에 따라 진보와 보수는 확연하게 구분된다. 국민이라고 쓰느냐, 시민이라고 쓰느냐에 따라 진보와 보수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진보 진영에서 국민보다 시민이란 표현을 선호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진보는 집단 구성원의 하나로서가 아니라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생각할 줄 아는 개별적인 사람을 시민으로 상정하고 있다. 진보가 시민이란 표현을 선호하는 건 국적으로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겠다는 뜻도 담고 있다. 진보적인 교사와 이론가들이 시민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반대로 보수는 각각의 개별적인 사람보다 국가라는 울타리 안의 구성원으로서 개념을 강조하기에 시민보다는 국민이란 표현을 선호한다. 국가가 있기에 개인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홍 대표가 시민이란 표현 대신 국민을 쓴 것도 이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